함경북도 안전국, ‘애국미’ ‘지원금’ 헌납 강요…주민들 쓴웃음

북한 함경북도 온성군 남양노동자구의 한 건물 앞에 주민들이 모여 있는 모습. /사진=데일리NK

함경북도 안전국이 돈주(錢主)들과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행위로 문제시된 주민들을 대상으로 강압적인 애국미 헌납운동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2일 데일리NK에 “도(道) 안전국은 도내의 돈주들을 중심으로 현금 납부 및 애국미 헌납을 무조건 하도록 하고 비사회주의 행위로 보위부나 안전부의 감시를 받고 있거나 체포된 주민들에게도 현금이나 쌀을 헌납하도록 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도 안전국은 지난달 22일 도 안의 모든 건설이 마비 단계에 있다면서 올해 김정숙(김정일의 모)의 고향인 회령 오산덕지구 대규모 현대화를 본격적으로 진행해야 하니 도 안전국 이름으로 지원할 것을 강요했다.

도 안전국은 특히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연합지휘부의 단속에 걸려 불려 다니거나 현재 요시찰 대상에 올라 있는 이들, 심지어 예심을 받고 있는 이들에게까지 “돈이나 알곡을 내면 죄를 용서해 주겠다”면서 선동했다는 전언이다.

실제 도 안전국은 ‘남조선(남한) 고용 간첩이 아닌 이상 당과 법기관은 너희들을 다 살려줄 것이니 물질적 지원을 아낌없이 하라’ ‘돈을 내지 못하면 몸으로 때울 것을 각오하라’ ‘물질적으로 지원하고 용서를 받을 것인지를 잘 알아서 결심하라’는 등의 말로 강제적인 헌납을 요구했다는 게 소식통의 말이다.

도 안전국은 개인들에게 쌀 500kg, 옥수수 1t 정도의 양을 제시했고, 돈으로는 이 정도를 살 수 있는 금액을 지원해야 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이는 함경북도에서만 일어난 일로 정부는 현재 이것을 모르고 있다”면서 “주민들은 만일 국가가 알아도 모르는 척할 것이라면서 꼭대기나 아래나 주민들의 주머니를 뜯어내는 데는 매한가지라며 신소해봤자 도움이 안 된다고 한탄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주민들은 도 안전국에 헌납증서라도 써달라고 호소한 덕에 보증서를 받아오기도 했으나, 결국은 돈이나 쌀로 죗값을 치른 것이라며 쓴웃음을 지었다고 한다.

그런가 하면 소식통은 “돈이 없는 주민들은 헌납할 수가 없어 그냥 처벌받는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 크게 분노하고 있다”며 “그들 속에서는 사회주의법은 돈과 흥정하니 죄를 짓더라도 아예 판을 크게 벌여 돈으로 죄를 감싸는 쪽으로 나가야 한다는 말이 나왔다”고 했다.

한편 이번에 주민들이 헌납한 쌀은 그 양이 많아 건설장과 돌격대원들의 급식용으로 쓰고도 20%는 도 안전국 가족들의 배급으로 풀었으며, 나머지는 인민위원회들과 협의해 국가식량판매소 양정 창고들에 입고시켜 주민들에게 팔 계획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