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전략군 개편 지시… ‘美공격 대비 中방어도 염두’ 언급

소식통 "서해 지휘부 방어 능력 격상...육·해·공군 운영 미사일, 전략군 이전 계획"
"당국, 中의 경제적 도움뿐만 아니라 군사기술적 지원도 기대"

북한이 전날인 11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진행했다고 12일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번 회의를 주재했으며 이번 회의에서 “대내외적 환경의 요구에 맞게 혁명 무력의 전투력을 더욱 높이고 국가방위사업 전반에서 새로운 전환을 일으키기 위한 중요한 과업이 제시됐다”라고 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당국이 최근 개최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탄도미사일을 운용하는 전략군 지휘부를 대대적으로 개편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격과 방어 임무를 세분화하고, 동시에 전략군 중심으로 전투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29일 데일리NK 내부 군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1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한 이번 회의에서 북한 당국은 전략군 사령부 예하에 지휘부를 서해와 동해로 나누고 이에 따라 공격 및 방어 전략을 일부 수정키로 했다.

기본적으로 동·서해 전략군 지휘부 모두 공격 능력에 비중을 두고 있지만 전략군 서해 지휘부의 경우 동해 지휘부보다는 공격 능력을 다소 축소하고 방어 능력을 격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북한 매체는 당시 회의에서 “국가방위사업 전반에서 새로운 전환을 일으키기 위한 중요한 과업들이 제시됐다”고 전한 바 있다.

여기서 김 위원장은 전략군의 방어 능력 강화 필요성을 강조하며 미국과 중국의 경쟁 구도와 최근 한미정상회담에서 결정된 미사일지침 해제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김 위원장은 미국의 대북 압박은 북한의 비핵화 자체를 위한 게 아니라 중국을 염두에 둔 국제정치적 전략의 일부라고 설명했다는 전언이다.

특히 미국이 중국 지역을 공격할 경우 서해를 담당하는 전략군 지휘부가 이에 대한 방어를 맡고 대응 타격까지 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지시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종합하면 북한 당국은 미국이 북한 핵문제를 명목 삼아 중국에 대한 견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한미 양국의 미사일지침 해제 합의 이면에는 미국이 중국에 대한 압박 수준을 높이려는 의도가 숨겨 있다는 인식이다.

이처럼 북한 당국이 핵문제에 대한 초점을 미중 간 대결 구도로 돌리면서, 중국에 대한 군사적 협력 강화 및 중국을 위한 방어 전략의 필요성까지 강조하고 나선 것은 경제 협력은 물론 군사적 지원까지 받기 위한 복안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김 위원장은 이번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와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중국과의 협력 강화에 대한 중요성을 수차례 언급했으며, 내부에서는 김 위원장이 올 하반기 방중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美보다는 中과 대화…내부서 김정은 9월 방중설 ‘솔솔'”)

한편, 이번 회의에서 전략군 개편이 결정됨에 따라 기존에 육·해·공군이 운용하던 일부 미사일 무기를 전략군 소속으로 이전하는 작업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평안남도 증산군 한촌에 위치한 해군 서해함대 소속 로케트관리대도 전략군 소속으로 이관될 예정이다.

해군 산하에 있던 군 기지와 병력 그리고 전략무기까지 전략군 예하로 편입된다는 이야기다. 다만 각 무기의 용도와 운용 병력에 따라 전략군 이관 수준이 달라 총참모부와 전략군 사령부 간 개편 논의가 순조롭게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전략군 개편 방안은 사실 방대한 과제”라며 “10월 말까지 무기, 병력의 재배치를 완료하고 11월에는 이에 대한 점검 작업을 벌인 후 12월 1일 동기(冬期)훈련에 새로운 전투기술 인원과 전투기술표를 투입한다는 계획이지만 개편 작업에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