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복구 투입 군인 식량 못 챙겨”…北, 후방총국 간부 4명 총살

집중 검열로 ‘현물 부족’ 실태 드러났지만 가혹한 처벌...소식통 “‘병사 사랑’ 선전이 더 중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강원도 김화군 피해복구 건설현장을 지도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사진=조선중앙통신 캡처

지난 8일 수해복구에 투입된 인민군의 생활 및 각종 편의 문제를 제대로 챙기지 못했다는 이유로 인민무력성 후방총국 소속 일꾼 4명이 처형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장기간 동원에 대한 군 내부 불만을 불식시키고 무력총사령관(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병사 사랑’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16일 데일리NK 내부 군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조선인민군 무력총사령관 명령 제00210호’에 따라 군 보위국(前 보위사령부)이 담당, 4명의 후방총국 간부를 8일 비공개 총살했다.

이번 사건은 9월 중순부터 시작됐다. 당시 김 위원장은 군의 ‘살림살이’를 맡은 후방총국 일꾼들이 지난 ‘항일유격대 군수관(김일성이 조직 무장투쟁했다는 부대 후방 직무)’들처럼 투쟁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관련 검열을 명령했다.

이에 따라 군 보위국은 즉시 후방총국 각 주요 부서(양식, 피복, 연유(燃油), 군의국)에 대한 불의의 검열을 진행, 2015년 이후의 관련 장부 등을 체크했다고 한다.

특히 올해 가을 전국의 장마, 태풍 수해복구 현장에 동원된 부대에 정기·추가 지원 공급이 이뤄졌는지를 무력총사령관의 정책적 노선에 입각, 집중적으로 들여다봤다.

그 결과 군 보위국은 후방총국 주요 부서가 정기공급 규정양을 보장못했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예를 들어 연유부의 경우 전쟁예비물자도 부족했고, 이에 계획공급분의 40%밖에 충당 못 한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수해복구현장에 투입된 군인들의 식량, 피복, 연유 및 의료품 공급에 관해 관심조차 두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부서 책임자들은 “현물과 재고가 턱없이 부족하다” “12월부터 진행되는 동기훈련 후방물자도 마련하기 힘들다”고 토로했다고 한다.

군 보위국은 이 같은 검열 내용을 종합해, 4개 부서 책임자를 모두 해임, 군사재판에 넘기고 부서 종합과장들은 전부 전사로 강등시켜 함경남북도, 강원도 등 수해 복구현장에 내려보낼 데 대한 제의서를 상부에 제출했다.

그러나 상부의 판단은 좀 더 가혹했다. “’병사사랑 정신’이 꼬물(조금)만치도 없는 무책임한 일군(일꾼)들은 강하게 처벌하라”는 지시가 하달됐고, 이에 핵심 간부 4명은 ‘실내총살’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한편, 한순간에 수장을 잃게 된 후방총국에서는 긴장된 분위기가 감지된다. 다만 일부에서는 “국가도 보장 못 해주는데, 총살은 너무 가혹한 것 아닌가”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