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농업협력] 기후 변화와 북한의 가뭄

가뭄
황해남도 배천군 수원농장 가뭄대처. /사진=노동신문 캡처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국지성 가뭄과 홍수로 전 세계가 고민을 하고 있다. 한반도도 예외는 아니다. 하지만 남한은 이런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극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나 북한은 그렇지 못한 것 같다. 북한은 매년 가뭄과 홍수로 인해 인명·경제적 피해를 크게 입고 있다. FAO(세계식량기구)에 따르면 북한은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규모가 전 세계 3위이며 GDP(국내총생산)의 7.4% 정도라고 하였다.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는 농업생산량이 낮아지는 결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되어 만성적인 식량부족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지난 5월 15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 상순 사이 전국 평균 강수량은 54.4mm로 평년(128.6mm)의 42.3%이며, 같은 기간의 강수량으로서는 1982년(51.2mm)이후 제일 적었으며 2014년(55.8mm)와 유사하다고 밝혔다. 평양시, 남포시, 황해도, 강원도에는 전혀 비가 오지 않았다고 전했으며, 이러한 원인은 저기압이 주로 북부지역을 지나가고 남쪽의 더운 공기를 끌어올릴 수 있는 기상조건이 조성되지 않은 데 있다고 하였다. 이를 뒷받침 해주는 자료로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이 위성사진을 토대로 분석한 가뭄지수지도에는 지난 5월 6일부터 12일 사이 한반도 북부지대 대부분이 붉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가뭄의 정도에 따라 ‘중간’과 ‘높음’, ‘심각’ 수준을 노란색과 빨간색, 검붉은색으로 구분하고 있다. 특히, 북한 논의 약 70%가 서해안 벌방(평야)지대에 분포하고 있어, 이 지역에 자연재해가 심할 경우 북한의 식량난에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며 실례로 2018년 가뭄으로 인해 약 10만 ha의 농경지가 피해를 입었다고 하였다. 농업에서 가뭄이 심각해지면 토양침식 증가와 여름철 토양수분 감소 등으로 인해 토양환경이 변화되고, 작물의 생육에 필요한 농업용수를 원활히 공급할 수 없거나 양이 부족해 작물생산량이 감소될 수밖에 없다.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 기상위성 사진으로 분석한 한반도 가뭄지수. 노란색에서 붉은색으로 변할수록 가뭄 정도가 심하다고 한다. /사진=연합

그렇다면 북한은 왜 자연재해로 농업생산에 피해를 많이 보는 것일까? 그 원인은 제일 먼저 북한의 산림 황폐화이다. 북한은 197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5대자연개조(밭관개, 토지정리, 다락밭, 치산치수, 간척지)사업을 추진하였으며 그 중 다락밭과 새땅찾기운동으로 산림을 황폐화하였다. 그리고 농어촌지역에서 에너지 부족으로 무분별하게 나무를 땔감으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 원인으로는 농업생산 인프라 시설의 미흡이다. 산림 황폐화로 인해 토양침식 및 사면유실로 인해 토사가 농업시설에 퇴적되어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었고 경제난으로 노후화된 농업생산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하지 못해 개보수가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올해 5월 초에 발표된 FAO·WFP(세계식량기구)공동긴급 식량안보평가 보고서에서는 북한의 농경지 190만 ha중 약 30%만 관개가 된다고 하였으며 논 작물의 경우 관개용수의 가용성은 생산량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발표했을 정도로 북한의 농업생산 인프라 정비는 매우 시급하며 식량생산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30년간(1981-2010) 남한의 기온은 10년 주기로 0.36℃ 상승했고, 북한은 10년 주기로 0.45℃ 상승하였다. 이에 북한이 남한보다 약 1.3배 높은 온난화 문제에 노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한반도의 강수량은 약하게 증가하고, 강우 강도(단위시간에 내린 강우량)가 증가하여 재해 발생 우려가 크다.

농업은 비정치 분야로써 향후 기후변화에 따른 남북농업협력방안으로 단기적으로는 가뭄이나 홍수 등 자연재해가 발생된 피해지 농경지를 복구하고, 농업생산인프라 시설물 정비와 개보수사업을 위한 공동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농업관련 학술교류와 전문적인 인력양성이 필요하다. 중장기적으로는 북한의 물 부족과 홍수에 대비할 수 있는 농업생산 인프라 구축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물관리 과학화와 농업생산기반 시설물의 유지관리 등을 진행해야 한다. 이러한 남북농업협력은 미래 한반도 식량안보를 위하여 반드시 선행돼야 할 것이다.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