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바이러스전문병원·원격의료체계 완비 지시…위드 코로나 대비?

소식통 "당국, '선진 보건 의료체계 완성' 강조...결국은 각 병원이 자력갱생해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달 22일 “현 시기 보건부문 앞에 나서는 중요한 문제의 하나는 의료봉사의 과학화, 현대화를 높은 수준에서 실현하기 위한 사업을 실속 있게 진행하는 것”이라면서 관련 기사와 사진을 실었다. 사진은 옥류아동병원 내부 모습. /사진=노동신문·뉴스1

최근 북한 당국이 의료 기능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 조치를 하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비루스(바이러스) 전문격리 병원 설치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대책 마련으로 풀이된다.

3일 데일리NK 평양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달 말 북한 당국은 24시간 운영 응급실 설치, 도시·지방 간 원격의료서비스 체제 완비 등 선진 보건 의료체계 완성을 지시했다.

북한은 코로나 사태 이후 전국의 모든 의료기관이 비상방역체제 중심으로 운영됨에 따라 지방의 작은 병원이나 진료소는 의사가 상주하지 않는 등 사실상 의료체계 기능이 마비된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본지 취재에 따르면 지난해 3월 함경북도 온성에서 한 임산부가 의사가 없는 병원에서 홀로 출산하다가 과다출혈로 사망하는 발생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 대낮에도 병원 비어있어혼자 아기 낳던 임산부 끝내 사망)

또한 지난해 8월에는 40대 남성이 뇌출혈로 병원에 실려왔지만 의약품 및 전력 부족으로 어떠한 응급처치도 받지 못한 채 사망한 사건도 있었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 함경북도 병원, 뇌출혈 환자 방치해 사망 이르게 해원성 자자)

기존에도 의약품이나 의료시설이 부족하고, 전기 공급이 불안정해 진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던 북한 의료 환경이 코로나 사태로 더욱 열악해진 셈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북한 당국이 가장 방점을 두고 있는 조치는 도시와 농촌의 의료기관을 연계해 원격 진료가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이다.

농촌의 작은 진료소들을 담당제로 묶어 도·시·군 병원이 관할하고 상위 의료기관은 당 및 보건성의 지휘를 받도록 체계를 일원화하라는 것이다.

특히 지방 병원에서 수술이 진행될 경우 도·시·군의 대형 병원의 의료진이 화상으로 수술에 참여하고, 환자와 의사가 직접 만나지 않아도 원격으로 진료가 이뤄질 수 있게 시스템을 갖추는 게 의료선진화 조치의 핵심 과업이라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비루스 전문병원 신설을 지시하는 등 북한 당국은 코로나 이후 감염 질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의료 개혁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주민 개인의 건강 관리 차트를 전산화하라는 지시도 포함됐다. 개인별로 출생부터 사망까지 건강실태를 담은 자료를 데이터화하라는 것이다.

소식통은 “보건성 주민건강관리정보체제를 완성해 2023년부터는 중앙부터 지방까지 모든 의료 기관이 서로 주민들의 건강 상태에 대한 진료 기록을 공유하고 일원화된 지휘체계를 갖추는 것이 4차 전원회의의 과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 당국은 최근 보건 체계 관련 지시에서 ‘주민들의 병을 얻어 진료소를 찾아오기 전에 담당 진료 기관이 예방대책을 적극적으로 내세워 질병이 발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당의 예방의학적 방침’도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의료체계 개선을 위해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가 뒷받침돼야 하는 만큼 북한은 의사와 준의, 간호원, 약제사 등의 선발 시험의 기준을 높이고 정기적으로 의료진의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을 시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부족한 의료설비와 의약품의 조달은 당 조직의 지도하에 각 지역과 기관이 자력갱생으로 풀어야 한다는 입장이라는 점에서 기본적인 의료 환경을 정상화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