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공동연락사무소 완전 폭파”…김여정 예고 사흘 만에…

남북 정상 합의한 4·27 판문점 선언으로 세워진 연락사무소, 19개월 만에 무너져

북한이 16일 오후 2시 50분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다고 밝힌 가운데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일대가 연기에 휩싸여 있다. /사진=연합

북한이 16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을 폭파했다. 탈북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행위로 촉발된 북한의 대남 강경 조치에 연락사무소가 개소 후 2년을 넘기지 못한 채 형체도 없이 사라지게 됐다.

통일부는 이날 “북한이 14시 49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다”고 밝혔다.

북한 조선중앙통신도 이날 오후 “16일 14시 50분 요란한 폭음과 함께 북남(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비참하게 파괴됐다”면서 “쓰레기들과 이를 묵인한 자들의 죗값을 깨깨 받아내야 한다는 격노한 민심에 부응하여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 연락선들을 차단해버린 데 이어 우리 측 해당 부문에서는 개성공업지구에 있던 북남 공동연락사무소를 완전 파괴시키는 조치를 실행했다”고 보도했다.

실제 이날 오후 개성공단 일대에서 폭음이 발생하고 연기가 목격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우리 측 지역에서 연락사무소 건물은 관측되지 않고 있는 상태로 알려졌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은 앞서 13일 발표한 담화에서 “확실하게 남조선(한국) 것들과 결별할 때가 된 듯 하다”면서 “우리는 곧 다음 단계의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당시 김여정은 “멀지 않아 쓸모없는 북남 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며 다음 단계 행동으로 연락사무소 철거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이번 연락사무소 폭파는 이 같은 김여정의 담화가 나온 지 사흘 만에 이뤄진 것으로, 지난 2018년 9월 문을 연 연락사무소는 이로써 개소 19개월 만에 처참히 무너지게 됐다.

연락사무소는 지난 2018년 4월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함께 발표한 4·27 판문점 선언에 설치 근간을 두고 있다. 실제 판문점 선언 1조 3항에는 ‘남과 북은 당국 간 협의를 긴밀히 하고 민간교류와 협력을 원만히 보장하기 위하여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지역에 설치하기로 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후 남북은 장기간 사용하지 않고 있던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건물을 총 97억 8000만원을 들여 개보수해 연락사무소를 마련하고, 그해 9월 14일 개소식과 함께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청사 전경. /사진=통일부 제공

남북 양측 당국자가 상주하며 24시간 상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연락사무소는 ‘평화의 상징’으로 평가를 받아 왔다.

개소 이후 연락사무소에서는 산림, 체육, 보건의료 등 여러 분야의 남북 간 회담이 열리기도 했으나, 지난해 2월 ‘하노이 노딜’ 이후 남북 소장 간의 주 1회 정례회의가 잠정 중단되는 등 파행적으로 운영됐다.

그런데도 그동안 연락사무소에는 통일부와 문화체육관광부, 산림청 등 관계부처에서 파견된 인원과 시설유지 인원 등 30여 명이 상주하며 근무해왔다. 그러다 올해 1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른 방역 문제로 남측 인원이 철수하면서 사실상 연락 기능만 유지해왔는데 최근 북측의 조치로 모든 연락 채널이 차단되면서 이마저도 불가능해졌다.

한편, 이날 오전 북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는 공개보도 형태로 “우리는 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와 대적관계 부서들로부터 북남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들에 군대가 다시 진출하여 전선을 요새화하며 대남 군사적 경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행동방안을 연구할 데 대한 의견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서는 북한이 개성과 금강산 일대에 군 병력을 투입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