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손전화 판매책 현장 체포…알고 봤더니 몸통은 북한 ‘보위부’

'총책 혜산시 보위원, 판매책 정보원'으로 판단...소식통 "주민에 빼앗은 손전화, 돈벌이 수단으로 활용"

/그래픽=데일리NK

북한 국가보위성이 양강도를 대상으로 대대적 검열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혜산시에서 중국 손전화(휴대전화)를 판매한 한 주민이 체포된 것으로 전해졌다.

29일 데일리NK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10일 혜산시에서 중국 손전화 판매책 최 모(30대) 씨가 국가보위성 검열 성원들에게 현장에서 체포됐다.

또한 최 씨가 판매한 중국 손전화가 시 보위부 보위원 김 모(40대) 씨에게서 받은 것으로 조사돼 수사가 확장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총책은 따로 있다는 것이다.

우선 최 씨는 수년간 혜산시 보위부 반탐과 비밀정보원으로 활동했다. 이 과정에 그는 반탐(反探)과 지도원 김 씨와 친분이 두터워졌다고 한다.

이에 김 씨는 정보원 최 씨를 내세워 중국 손전화를 불법 판매한 것 아니냐는 혐의를 받고 있다.

실제 국가보위성 조사에서 최 씨는 지난해 8월부터 올해 12월 체포 전까지 김 씨로부터 받은 중국 손전화는 총 32대라고 자백했다고 한다. 1대당 최소 8천 위안에서 최대 2만 위안에 판매해 최 씨에게 전달, 금액이 도합 30만 위안(한화 약 5580만 원)에 이른다는 것이다.

하지만 김 씨는 자신은 최 씨를 공작에만 활용했을 뿐 이번 사건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면서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또한 관련 조사에서 시 보위부 고위 간부들 역시 김 씨를 두둔하는 식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김 씨가 국가보위성 정식 수사 대상이 될 경우, 시 보위부 전체 검열로 확장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판단으로 보인다.

소식통은 “최 씨가 도 보위국이 아니라 최고의 상급 단위인 국가보위성 검열에 걸려든 만큼 책임에서 벗어나기 위해 모든 연관성을 부인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지난 2012년 국가안전보위부(현 국가보위성)를 방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진=노동신문 캡처

돈 궁한 보위부, 압수한 손전화 판매 나선 것정치적 범죄 조장에 앞장선 셈

북한은 지난해 코로나 사태 이후 주민들뿐만 아니라 당(黨), 행정, 보위, 사회안전, 검찰 등 모든 사법, 행정기관 간부들이 재정난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북중 국경 지역인 양강도 보위부의 경우, 코로나 사태 후 국경 봉쇄로 돈벌이가 시원치 않은 만큼, 앞에서는 충성과 만세를 외치지만 뒤돌아서는 주머닛돈 채우기에 여념이 없다고 한다.

북중 밀수를 커버해주고 매달 일정 수입을 거둬들이던 보위원들이 국경 봉쇄로 수입이 줄어들자 자신들의 권력을 이용해 체포된 주민들이 사용하던 중국 손전화를 다시 주민들에게 팔아 돈벌이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상부에서 하달하는 과도한 과제와도 밀접 연관된다.

일단 고위 간부들은 주 총회나 월말 회의 때마다 하부단위 보위원들에게 수천 위안에서 많게는 수만 위안의 과제를 하달한다.

이후 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경우 ‘일을 제대로 못 한다’고 시시때때로 구박한다고 한다.

따라서 일부 보위원은 빼앗은 중국 손전화를 정보원과 짜고 판매하면서 상납금 마련에 나선 것이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소탕전에 수많은 중국 손전화 사용자가 체포되면서 일반 상인들은 사고 파려는 엄두조차 못 내게 됐다.

그럼에도 시중에 중국 손전화가 유통되고 있었던 건 보위부의 비호를 받는 최 씨와 같은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이 소식통의 설명이다.

소식통은 “결국 중국 손전화 유통의 몸통은 보위부라는 게 이번에 밝혀진 것”이라면서 “보이지 않는 전선에서 적들과의 싸움을 벌여 수뇌부를 결사옹위한다고 자부하는 보위원들이 정치적 범죄를 조장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사건의 처리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원수님(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부정부패 척결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엄한 처벌을 받을 것”이라는 의견과 “집안 식구니까 눈감아주지 않겠냐”는 의견이 팽팽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