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에 의한 ‘코로나 포비아’… “경제활동 배제 격리자 아사하기도”

소식통 "과도한 지침에 공포심 갈수록 커져...주민들, 자가 격리자 살림집 접근도 꺼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4일 비상방역 태세를 완벽하게 견지하자고 강조했다. 신문은 북창군 은덕원을 조명하며 이들의 “비상방역사업의 완벽성 보장을 선차적인 과업으로 틀어쥐고 본보기를 창조하고 경험을 일반화해나가는 과정은 곧 모든 종업원들로 하여금 자신들도 방역 전초병이라는 투철한 관점을 가지고 언제나 긴장되고 동원된 태세를 견지하면서 분발하고 또 분발하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증상으로 격리된 사람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갈수록 나빠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각심과 공포감을 조성하는 북한 당국의 코로나 방역 정책이 유증상자에 대한 차별을 조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데일리NK 내부 소식통은 19일 “(북한에서) 열이 나고 기침을 하는 등 코로나 증상이 나타나 격리에 들어가면 민족 반역자 취급을 받는다”며 “사람들은 격리자 집 앞을 지나가는 것도 무서워한다”고 말했다.

더욱이 당국은 자가 격리자의 집 앞에 ‘격리’라는 표식을 붙여놓고 출입을 통제하기 때문에 격리자는 물론이고 그 가족까지 사회적 낙인이 찍히기 쉽다.

단순 자가 격리가 아니라 국가격리시설에 수용됐다 퇴소한 사람들의 경우 격리가 해제된 뒤에도 직장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등 경제 활동에 제약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격리시설에 있다가 퇴소한 사람들이 굶주림에 시달리다 잇따라 아사(餓死)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이 때문에 주민들 사이에서는 “격리소에 들어가면 살아 나오기가 힘들거니와 살아서 나온다고 해도 병으로 죽거나 굶어 죽는다”는 말이 나온다.

상황이 이렇자 북한 당국도 자가 격리자 및 격리 해제자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당국은  지난달 24일 도·시·군 인민위원회 간부 학습반에 하달된 지침서에서 ‘집단주의 정신의 발현’을 언급하며 ‘인민들의 불편 사항을 내 일처럼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 정치국 확대회의 前 인민위원회에 ‘비상방역 장기화’ 지침 하달)

해당 지침서에 격리자에 대한 직접 언급은 없었지만 강습 담당자들은 간부들에게 ‘격리자에 대한 부식과 약품, 땔감 등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간부들은 각 인민반에 격리자 및 격리해제자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고 있고 인민반에서는 어려운 이웃을 도와줄 형편이 안된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당국에서 격리자에 대한 지원을 강조한다고 할지라도 격리자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소식통은 “지금 인민들이 다 먹고 살기 힘들기 때문에 인민반에서 돈이나 쌀을 모아서 격리자들을 도와준다고 하면 사람들이 인민반장에게 돌을 던질 것”이라며 격리자에 대한 시선이 좋지 않은 데다 민심도 흉흉하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 내 고위 소식통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코로나에 대한 공포심이 사람들을 갈라 놓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에 걸리면 무리(집단) 죽음을 당한다’ ‘격리자가 만졌던 것은 반드시 소독해야 한다’ ‘증상이 있는 사람과는 스치지도 않아야 한다’ 등 당국에서 하달하는 지침들이 코로나에 대한 경각심을 넘어 공포심을 유발하고 있으며, 이러한 조치들이 격리자에 대한 낙인과 차별을 양산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북한 당국은 방역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정치적 범죄로 판단해 법적인 처벌까지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방역 기준을 상향시킨 상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중순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3차 전원회의에서 “비상방역의 장기화는 국가비상방역사업에서의 최대 각성, 강한 규율 준수 기풍의 장기화”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북한 당국은 연일 방역 강화를 주문하면서도 여전히 자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주간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1일까지 총 718명이 코로나19 실시간 유전자 증폭(RT-PCR)검사를 받았지만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

또한 북한은 WHO에 이달 1일까지 총 3만 2512명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으나 확진자는 없다고 보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