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첫 모내기 시작… “온 나라를 농촌지원 열기로 끓게”

김일성 직접 씨 뿌렸던 원화농장서 올해 첫모 냈다 전해…농촌에 역량 총집중 주문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1일 “올해의 첫 모내기가 시작됐다”면서 평안남도 평원군 원화농장을 조명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모내기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올해 경제발전 최우선 과제로 ‘알곡’을 내세운 북한은 생산량 증대를 위해 농촌 총동원, 총집중을 주문하기도 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1일 ‘올해의 첫 모내기가 시작됐다’는 제목의 1면 기사에서 “(평안남도) 평원군 원화농장에서 모내기가 시작됐다”며 “지난 10일 영광의 포전에 첫모를 냈다”고 전했다. 

평안남도 평원군 원화리 소재 원화농장은 김일성 주석이 1952년 5월 10일 현지지도해 직접 볍씨를 뿌린 곳으로 알려져있다.

이 때문에 북한은 원화리를 ‘영광의 땅’으로 부르는데, 매년 원화농장이 5월 10일 즈음에 첫 모내기를 시작하면 다른 농장들도 뒤따라 모내기를 시작하곤 한다.

북한은 올해 첫 모내기 시작과 동시에 주민들의 자발적 농촌 동원을 독려하기 위한 선전선동에도 열을 올렸다.

이날 신문은 ‘온 나라가 떨쳐나 농촌지원열풍을 더욱 고조시키자’는 1면 사설에서 “모내기를 계기로 해 농촌지원열풍을 더욱 고조시켜 사회주의 경제건설의 주타격전방을 지켜선 농업부문 일꾼들과 근로자들에게 힘을 보태주고 국가발전의 새로운 고조 국면을 힘차게 열어나가려는 전체 인민의 의지는 확고부동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문은 “누구나 농사를 잘 짓는 것을 자신의 운명, 나라의 발전과 관련되는 중대한 문제로 여기고 농촌지원 사업에 자각적으로, 적극적으로, 책임적으로 동원돼야 농업 생산력을 비상히 증대시켜 식량문제, 먹는 문제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으며 이 땅의 소중한 모든 것을 지키고 혁명의 전진동력을 배가해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신문은 “당 조직들이 온 나라를 농사열풍, 농촌지원 열기로 끓게 하기 위한 조직정치사업을 박력있게 벌려야 한다”며 “선전선동 역량과 수단을 총동원하고 포전선동, 직관선동, 예술선동을 비롯한 다양한 형식과 방법으로 선전선동, 경제선동 활동을 활발히 진행해 농촌지원의 시작부터 마감까지 농장벌들이 애국열, 투쟁열로 부글부글 끓게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이상기후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자원을 집중해야 한다는 당부도 있었다. 

신문은 “농업과학연구부문에서는 현시기 농업생산에서 제기되는 절박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힘을 집중하며 농촌에 대한 기술적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며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가물(가뭄)과 큰물(홍수), 폭우 등 재해성이상기후의 영향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에 인적, 물적자원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했다. 

북한은 보통 5월 초중순에 전국적으로 모내기를 시작해 6월 초중순께 마무리하는 만큼 농촌 총동원, 총집중을 강조하는 이 같은 선전선동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