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일부 지역서 탈북민 휴대전화 불시 검열 진행…공포감 ↑

탈북민 한국행 시도 차단 목적의 공안 3월 정책…소식통 "중국 내 탈북민 행동 위축될 것"

투먼 양강도 지린성 국경 마을 북한 풍서 밀수 금지
중국 지린성 투먼시 국경 마을. 맞은편에는 북한 함경북도 국경 지역이 보인다. /사진=데일리NK

최근 중국 일부 지역에서 탈북민들의 휴대전화 통화기록과 메신저에 대한 공안의 불시 검열이 이뤄져 공포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데일리NK 중국 현지 소식통은 29일 “지난 한주간 산둥(山東)성과 랴오닝(遼寧)성 일부 도시들에서 공안이 중국인과 동거하는 탈북 여성들의 가택에 뛰어들어 갑자기 그들이 이용하는 핸드폰 통화기록과 웨씬(위쳇) 기록을 검열했다”고 전했다.

과거에는 중국인과 함께 사는 탈북 여성들을 파출소 등 일정 장소에 불러들이거나 특정 시간을 통보하고 가택 방문해 휴대전화를 검열했지만, 이번에는 불시에 기습적으로 선택 검열했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이는 중국의 코로나 통제 완화 조치에 따른 중국 내 불법 체류 탈북민들의 대대적인 한국행 시도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중국 일부 지역 공안기관이 내놓은 이달의 정책이라는 전언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주 산둥성에서는 공안이 중국인과 동거하는 탈북 여성들의 휴대전화를 갑자기 검열하고 ‘한국에 가려 하거나 그런 마음을 품었다면 조기에 포기하라. 제3국을 통해야 한국으로 갈 수 있는데 제3국과 연결된 중국 남방도시로 빠져나갈 수도 없게 촘촘한 전자감시망을 칠 것이고, 잡히면 가차 없이 북송시키겠다’며 으름장을 놨다.

또 랴오닝성 농촌 지역에서도 공안이 불법 체류하고 있는 탈북 여성들을 대상으로 불시 휴대전화 검열을 진행한 뒤 ‘지금 같이 사는 중국 가족을 버리고 떠나는 순간 중국 영역에서 무조건 잡힐 것이며, 잡히면 코로나도 끝났겠다 100% 북송’이라고 노골적으로 경고했다.

‘너희들(탈북민)이 인신매매로 중국에 넘어와 신분 없이 불법으로 사는 것을 알면서도 지금까지 붙잡아 북송시키지 않은 것은 중국인과 동거하고 있고 중국인 가족의 보증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는 것.

지난 3년간 코로나로 막혔던 중국 내 탈북민들의 한국행 시도 소문이 여기저기서 들려오자 중국 일부 지역 공안당국이 무자비하게 탈북민들의 휴대전화 검열을 진행하며 공포감을 심고 있는 것이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소식통은 “지난주 랴오닝성 일부 도시에서는 웨씬으로 북조선(북한)이나 한국과 연락을 주고받은 기록이 있는 일부 탈북 여성들을 공안 사무실에 불려다 온종일 신원을 확인하고 중국인 가족 대표와 마을 촌장, 부녀 주임이 와서 개인 신상 보증서에 사인하고서야 풀어주는 일이 있었다”며 “이 때문에 중국 내 탈북민들의 행동은 더욱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관련 기사 바로가기: 중국 내 탈북민들 체포·북송 소문에 ‘덜덜’…연락 두절되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