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탈북민들 체포·북송 소문에 ‘덜덜’…연락 두절되기도

소문 확산하며 불안감 증폭… "안전하게 한국으로 갈수 있는 길 하루 빨리 열렸으면"

투먼 양강도 지린성 국경 마을 북한 풍서 밀수 금지
중국 지린성 투먼시 국경 마을. 맞은편에는 북한 양강도 풍서군이 보인다. /사진=데일리NK

최근 중국 내에서 탈북민들을 체포해 북송한다는 소문이 돌면서 탈북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8일 데일리NK 중국 현지 소식통은 “최근 중국에 사는 탈북민들 속에서 탈북민들을 체포해 북송한다는 소문이 곳곳에서 돌고 있다”며 “이 소문으로 일부 탈북민들은 연락이 두절되거나 몸을 숨기기까지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중국에서 일부 탈북민이 인신매매 혐의로 공안에 체포된 사건을 계기로 중국 공안당국이 탈북민 색출에 돌입해 체포된 대상들을 북송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아 현재 중국에 있는 탈북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여기에 더해 곳곳에서 탈북민들이 잡혀갔다는 소문까지 퍼져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중국 내 탈북민들 사이에서는 이미 붙잡혀 감옥에 갇혀있던 탈북민들도 모두 북송된다는 소문까지 돌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런 가운데 몇몇 탈북민들은 살던 집에서 나와 다른 지역으로 몸을 숨기거나 심지어 지인들과도 연락을 끊고 있다고 한다.

실제 현재 중국에 사는 한 탈북민은 “북송시킨다는 소문이 퍼진 뒤에 가깝게 지내던 친구와의 연락이 끊겼다”며 “그의 중국 가족들도 그의 행처를 몰라 안타깝게 찾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탈북민은 “저쪽(북한)을 떠나면 잘 먹고 마음 편히 잘 살 줄 알았는데 중국에 와서는 신분이 없어 불안한 삶을 살고 있다”면서 “요즘은 여기저기서 잡혀갔다는 소문이 들려오는 데다 매일 연락을 주고받던 친구와도 연락이 안 돼 이렇게 살아서 뭐 하나 싶은 생각에 눈물만 계속 흐른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에 가는 것만이 답인데 인제 와서 가자니 아차 잘못 걸려들면 북송당할 수 있다는 불안한 마음이 앞서 선 듯 발길이 떨어지지 않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며 “안전하게 한국으로 갈 수 있는 길이 하루라도 빨리 열렸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이밖에 다른 탈북민은 “지난달에 한국행을 하던 일행이 연이어 체포돼 공안이 또다시 탈북민들에 대한 주거와 이동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며 “코로나 봉쇄가 해제돼 한국으로 가는 탈북민들이 늘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일부를 체포해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기도 했다.

소식통은 “탈북민 중에는 북한에 남아 있는 가족들이 해를 입을까 봐 한국행을 포기하고 중국에 살기로 결심하는 경우도 많은데 또다시 체포해 북송한다는 소문이 확산하면서 자신들의 거처를 어디에 둘지 몰라 불안에 떨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