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우방국 상대로 핵보유 정당성 설파 나선다…최선희 진두지휘

현재 다국어 설명자료 작성 중…중·러 등 주요 우방국 지지 확보 시 7차 핵실험 나설 가능성 커

북중정상회담
2019년 6월 평양에서 열린 북중 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악수하고 있는 모습. /사진=노동신문 캡처

북한이 7차 핵실험 단행 시점을 고심하는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북한 외무성이 중국, 러시아 등 우호국을 상대로 지신들의 핵보유 정당성을 설명하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과 적대적인 관계에 있는 나라들을 포섭해 핵보유에 대한 지지를 얻으면서 동시에 반미(反美)국가들과의 연대를 강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8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고위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외무성은 자국 대사관이나 영사관이 있는 주재국을 대상으로 지난 9월 제정된 ‘핵무력 정책 법제화’에 대한 설명자료를 다국어로 작성하고 있다.

이 자료는 미국을 비롯한 적대국가들의 위협으로부터 전쟁을 억제하기 위한 자위적 목적으로 핵을 개발할 수밖에 없었고, 어디까지나 자신들이 보유한 핵은 국제적 정의와 평화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될 것임을 설명하는데 방점이 찍혀 있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더욱이 북한은 자신들의 핵보유가 불공정한 미국 중심의 세계질서를 바로 잡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는 취지의 설명도 해당 자료에 담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서는 현재 최선희 외무상이 핵무력 정책 법제화 설명자료의 구체적인 문안을 직접 살펴보며 이에 대한 수정 및 첨가 내용에 대한 지시도 하달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핵무력 정책 법제화 설명자료 작성이 끝나는 대로 해외에 파견된 북한 무관단 성원들과 외교관들을 통해 자국 외교 공관이 설치돼 있는 나라의 외교·국방 담당 관료들에게 전달하고, 입장을 설명하는 작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북한은 핵보유 정당성 설명 작업이 적어도 내년 1월 음력설 전에는 완료돼야 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러 정상회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2019년 극동연방대학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

북한이 이렇듯 핵무력 정책 법제화에 대한 설명자료를 작성하고 우방국을 상대로 보유 정당성 설파에 나선 것은 7차 핵실험 시점을 조율하기 위한 목적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북한은 중국이나 러시아 등 주요 우방국의 지지가 확인되는 대로 7차 핵실험에 나설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본보의 취재에 따르면 북한 고위 간부들 사이에서는 국방과학발전 5개년 계획을 이루기 위해 7차 핵실험을 반드시 진행해야 하고 이에 대한 시점도 올해 안이나 적어도 내년 1월 음력설 이전에 완료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관련 기사 바로가기: 김정은 10년 성과 ‘군사강국’…그 마무리는 7차 핵실험?)

여러 소식통의 이야기를 종합해 볼 때 현재 북한 당국은 7차 핵실험 기한을 최대 내년 1월까지로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북한 당국은 자신들의 핵보유국 지위가 불가역적인 것이며 이를 국제사회가 인정해야 한다는 점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있다.

실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일 ‘주체조선의 도도한 진군은 우리당 혁명 노선의 과학성과 생활력의 뚜렷한 과시이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올해 사상 최고의 열병식이 성대히 거행되고 공화국 무력의 군사기술적 강세와 실전 능력을 만천하에 각인시켰으며 우리 국가의 지위가 불가역적인 것으로 됐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핵보유에 대한 주요 우방국들의 지지를 얻을 경우, 7차 핵실험을 포함한 핵미사일 개발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