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훔치던 北 군인들, 규찰대에 단속돼 집단 폭행 당해

7·27 물자 마련하려다 특수부대 출신 규찰대에 걸려… "군인 처우 한심한 데서 비롯된 일"

북중 국경 지역인 북한 함경북도 남양 일대에서 군인들이 이동하고 있는 모습. /사진=데일리NK

북한 양강도에서 7·27 전승절(정전협정 체결일)을 맞아 물자를 마련하기 위해 나섰던 군인들이 민간인들에게 집단 폭행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1일 데일리NK 양강도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새벽 양강도 삼수군에서 10군단 소속 군인 3명이 민간인들에 집단 폭행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군인들은 7·27을 맞아 돼지고기를 구하려고 삼수군의 한 마을에서 도둑질하다가 삼수군 안전부 규찰대에 발각됐고, 단속에 저항하는 과정에서 특수부대 출신인 규찰대원 5명에게 집단 폭행을 당하고 삼수군 안전부에 구속됐다는 설명이다.

이후 군(郡) 안전부는 절도 혐의로 체포된 군인들의 이름과 계급, 소속 등은 물론 주민 마을에서 절도 행위를 저지른 배경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담당 지휘관들을 불러 군인들을 인계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통상적으로 국가적 명절이나 기념일이면 전국에 특별경비 지시를 하달해 이 기간 사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 기간에는 국가 및 개인 재산을 파괴하거나 훔쳐 가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각 공장 기업소 종업원들과 노농적위대, 안전부 규찰대도 모두 동원된다.

무엇보다 사회안전성은 각급 안전부 안전원들과 소속 규찰대원들의 순찰을 강화해 비정상적인 행위나 위험 동향을 단속하고 통제하는 데 힘쓰는데, 군인들이 집단 폭행을 당하는 이번 사건도 그 연장선에서 발생한 일로 평가된다.

이와 관련해 현재 양강도 안전국은 특수부대 출신 규찰대원을 대폭 늘려 국경봉쇄나 지역 간 이동 단속에 동원시키는 등 다양한 주민 통제에 이들을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번 7·27을 앞두고도 방범 순찰에 특수부대 출신 규찰대원들을 동원했다가 군인들의 범죄 행각이 이들에게 발견됐고, 이를 단속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폭력 사태가 빚어졌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이번 폭행 사건은 군인들의 처우가 한심한 데서 비롯된 일”이라며 “정부가 명절 물자 공급에 신경을 조금만 썼더라면 군인들이 주민 부락(마을)에서 도둑질을 할 일도, 규찰대에 폭행을 당하는 일도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안전부 규찰대원들이 군인들을 집단 폭행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폭행을 당한 군인들이 속한 부대와 삼수군 안전부 간에 묘한 긴장감도 맴돌고 있다는 전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