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회안전성, 국경서 급증하는 꽃제비 단속 지시문 내려

11월 말까지 꽃제비 집중 단속 진행…임시 시설 들여보내고 성인은 돌격대 들여보내라 지시

북한 양강도 혜산시 인근에서 폐품을 줍고 있는 꽃제비의 모습. /사진=데일리NK

북한 사회안전성이 최근 국경 지역을 중심으로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꽃제비들을 강하게 관리·단속하라는 내용의 지시문을 내려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1일 데일리NK에 “지난달 중순 사회안전성 지시문 1541호가 전국의 안전국들에 내려졌고, 함경북도 안전국은 지시문이 내려온 즉시 도·시·군 안전원들을 불러들여 긴급회의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안전성 지시문은 북중 국경 지역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꽃제비들이 국가 비상방역 사업에 지장을 줘 인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들을 하고 있고, 나아가서는 사회주의 영상(이미지)을 흐리고 있다면서 꽃제비 단속 강화를 기본 내용으로 담고 있다는 전언이다.

특히 안전성은 꽃제비 단속 상무를 조직해 각지에 급파하고 꽃제비들이 더는 나타나지 않도록 도별로 강하게 통제·관리하라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 안전국이 책임지고 장마당이나 역전가, 오물장, 철길, 기차 굴간(터널), 다리 밑 등에서 매일같이 나타나고 있는 꽃제비들을 집중 단속하라고 주문했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꽃제비 집중 단속 기간은 11월 30일까지로 정해졌다”며 “안전성은 도·시·군별로 당, 행정 기관과 협의해 꽃제비 시설을 별도로 구축해 임시 건물을 내오거나 여관 합숙을 이용하도록 하는 식으로 긴급히 꽃제비들을 퇴치할 것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현재 북한은 국가의 강력한 유동 금지 조치에도 꽃제비들이 국경 지역으로 또다시 모여들고 있다는 것은 비법월경(탈북)자가 늘어나거나 국경 완충지대 접근자가 늘어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 보고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무엇보다 북한은 중국 쪽 국경에서 꽃제비 사진이 찍힐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꽃제비 사진이 우리의 사상과 사회주의 제도를 허물어보려고 혈안이 돼 날뛰는 적들의 반공화국 모략 책동 자료로 잘못 이용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 문제를 긴급히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더욱이 북한은 내부 주민들이 늘어나는 꽃제비들을 보고 나라에 반감을 품을 수 있다며 어떻게든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실제 도 안전국은 이번 긴급회의에서 집중 단속이 끝나는 11월 30일까지 단 1명의 꽃제비도 거리를 활보하게 내버려 두지 말고 말끔히 대책을 취하라고 언급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도 안전국은 안전국 책임 간부를 이번 단속 사업의 책임자로 임명하고 꽃제비 상무를 조직하는 일과 임시 숙소 구축, 먹거리 해결 방도를 하나하나 찾아내 이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것을 당부했고, 특히 성인 꽃제비들은 돌격대에 입대 시켜 노동력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최종 처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