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 사망일 앞두고 ‘모심사업’ 강조… “1호 영상 목숨으로 사수”

홍수 시 사적비, 초상화 대피 위한 조직사업도 주문…주민들 "먹고살기 힘들어 죽을 지경인데"

김일성 사적지
북한 양강도 압록강 근처의 김일성 관련 사적지 건물. /사진=데일리NK

북한이 김일성 사망일(7월 8일)을 맞으며 초상화, 동상 등이 훼손되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이른바 ‘모심사업’을 강조하고 나섰다.

데일리NK 평안남도 소식통은 6일 “정부는 7월 8일을 맞으며 적들의 준동이 있을 수 있으니 모심사업들을 안전하게 대책하며 큰물(홍수) 피해로부터 1호 영상들을 철저히 지켜낼 데 대한 대책을 강구하도록 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평안남도 당위원회는 지난 1일 긴급회의를 열어 7월을 정치보위적 사안을 틀어쥐고 나가는 달로 지정하고 도안의 모든 안전, 보위 부문에 1호 영상을 철저히 목숨으로 사수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도당은 특히 동상, 혁명전적지, 혁명사적지 관리소들이 순간도 긴장을 늦추지 말고 모심사업에 힘을 넣어 적들의 준동을 제때 적발하고 부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기관 기업소, 학교들도 적위대원들과 붉은청년근위대원들을 동원해 혁명의 전취물을 지켜내고, 인민반에서도 5인 1조로 조를 짜고 조장을 임명해 모심사업에 사소한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도당은 장마철 홍수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사적지 사적비와 1호 영상 작품, 개인 집들의 초상화를 미리 대피시킬 수 있도록 조직사업을 짜고 들며, 이 시기에 내부 반동세력의 준동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언급했다는 전언이다.

폭우 피해를 받은 것처럼 가장해 돌을 던지는 등 의도적인 파손 행위들이 나타날 수 있으니 사소한 움직임까지 지나치지 말고 주위를 각성 있게 둘러봐야 한다고 당부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도당은 각 단위가 모심사업과 관련한 모든 일과를 수첩에 낱낱이 적어놓고 수표(사인)까지 한 뒤에 인계인수하고, 사망일 이틀 뒤인 10일에 대장을 모두 거둬들여 총화사업을 단단히 진행하겠다고 예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각 단위 책임자들과 단위별 보위 책임자들이 8일 24시까지 현장 순찰을 얼마나 했는지 양심적 총화를 하겠다고 밝혔다고 한다.

소식통은 “올해는 다른 해보다 더 정치적으로 깐깐하게 지시를 내리고 있다”며 “주민들은 인민반에 5인 1조까지 내도록 한 것은 이때껏 없었던 일이라며 먹고살기 힘들어 죽을 지경인데 이렇게 옥죄이기까지 하니 소름이 끼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주민들은 어쩌자고 이렇게까지 숨통을 조이는지 모르겠다면서 서로를 위로하고 조심 또 조심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며 뒷말을 주고받는 형편”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