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강도, 상반기 계획 미달 지적… “시장 활용해 자력갱생해야”

시장서 금지 상품 판매하는 행위, 가격 올려 돈벌이하는 행위 철저히 단속·통제하라 강조

북한 양강도 혜산시 전경. /사진=데일리NK

양강도 인민위원회가 도내 기업 관리일꾼 회의를 소집해 상반기 계획을 달성하지 못한 단위들을 질책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양강도 소식통은 1일 데일리NK “양강도 인민위원회는 지난달 17일 도내의 기업 관리일꾼들과 영상회의를 소집하고 6시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토의를 이어갔다”며 “여기서는 인민경제계획을 미달한 것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미달한 기관 기업소들에 대한 책임추궁과 대책적인 문제들이 토의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 회의에서는 상반기 계획 실태와 여기에서 나타난 여러 현상에 대한 긴 보고서를 낭독하는 순서가 있었고, 성과가 없는 상반기 계획에 대한 유감을 표명과 함께 인민생활 향상과 도내 실정에 맞게 경제를 다시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그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으로 다뤄진 문제는 상업 부문으로, 도 인민위원회는 무역과 밀수에 매달리던 지난 시기의 태도와 관점을 달리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강조하고 국가 생산과 시장을 잘 활용해 자력갱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소식통은 “이 문제에 대해 도 인민위원회는 시장 위주의 경제가 기본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은 보조적으로 생각하고 도 상업부문이 시장과 우리나라의 경제적 구조 문제를 잘 생각해서 인민경제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말했다.

특히 도 인민위원회는 시장에서 팔지 못하게 돼 있는 상품을 판매하는 행위, 한도 가격이 정해진 상품들을 제멋대로 가격을 높여 돈벌이하는 행위를 가차 없이 단속, 통제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서는 악성 전염병(코로나19) 시기와 국경봉쇄로 물가가 올라가고 있는 상황을 노리고 자유자재로 물가를 높여 파는 것은 가뜩이나 어려운 주민 생활에 큰 혼란을 주는 현상으로 규정하고 장사꾼들에게서 봉사증을 회수하는 징계를 내리도록 해 시장에서부터 규율을 바로잡을 것이라고 밝혔다는 전언이다.

또 인민경제계획도 제대로 수행하지 않으면서 승인 없이 가격을 마음대로 변경해 운영하는 식당이나 상점에는 전부 위약금이나 벌금을 물고, 이를 방역사업과 경제회복을 동시에 하려는 당의 의도에 어긋나는 행위로 간주해 당 결정을 우습게 여기는 자들로 법적으로 다스리겠다고 선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이번 회의는 일꾼들이 어려운 때일수록 마음을 가다듬고 인민경제계획 수행에 대해 수단과 방법을 다해야 하고, 사정을 운운하면서 계획수행에 대한 태도와 관점이 변하는 행위들은 앞으로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문제시하겠다는 엄포로 끝났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