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외국 의약품 지원 대비해 불법 유통거래 차단 문제 미리 토의

돈벌이 위해 빼돌리는 현상 통제·단속 주문…함경북도당 "무상치료제 살아있다는 것 보여줘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전국 각지로 전달되고 있는 ‘비축 상비약’의 공급 현황을 조명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내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외국의 의약품 지원 상황에 대비해 사전에 의약품 불법 유통거래 현상 통제를 강조하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24일 데일리NK에 “정부는 중국과 러시아에서 긴급 지원된 최고급 의약품들이 국내에 도착해 의료부문에 공급될 시 공급 질서 문제를 두고 골머리를 앓았다”며 “의약품 관리 부문이나 병원 등에서 돈벌이 기회로 생각하고 마구 빼돌려 팔아먹는 현상을 관리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보고 내적으로 이 문제를 도당들에 미리 통보했다”고 전했다.

과거 UN 등 국제사회의 지원 의약품들이 국가 의료 및 보건 시설을 통해 필요한 주민들에게 공급되지 못하고 대부분 장마당이나 개인 약 장사꾼들 속에 돌았던 점을 고려해 지원 의약품들의 불법 유통, 거래 현상을 철저히 단속할 것을 미리 강조한 셈이다.

실제 북한 당국은 ‘주민들에게 가야 할 약품을 돈벌이 수단으로 삼고 제멋대로 다루는 현상을 빨리 차단하지 않는다면 코로나로 위급한 이 시국을 타개하기 어려우니 도들에서 이 문제에 대한 대책을 세우라’는 등의 내용을 통보했다는 전언이다.

이에 함경북도 당위원회와 비상방역지휘부는 이 문제를 심중히 다루면서 이번 통제 시점을 계기로 국가 의약품 공급망을 개선하고 질서정연한 체계를 세울 데 대한 문제를 내적으로 토의 중에 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특히 국가 의약품을 무더기로 넘겨주거나 사들이는 자들이 있다면 전부 법적 처리할 뿐만 아니라 무조건 전시법으로 다룰 것이라고 경고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토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도당은 사회주의 무상치료제가 사라지고 유상공급도 못하고 국가에 대한 희망이나 믿음을 잃고 있는 주민들에게 무상치료제가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우리식 사회주의를 더욱 공고화하는 계기점이 되어야 한다는 사상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함경북도 당과 비상방역지휘부는 주민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어려운 세대들에 소독용 소금 1kg씩을 내주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를 두고 소식통은 “함경북도에 위치한 군부대들과 협조해 군부대 소금 창고를 털어 주민들에게 나눠준 것”이라고 했다.

한편 현재 함경북도의 하급 단위들에서는 발열자, 사망자 통계를 제대로 보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일꾼들은 정확한 숫자를 보고하는 것은 자기들에게 책임을 묻는 자멸의 길이라고 하면서 서로 눈치를 보고 정확한 숫자를 보고하지 않고 있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