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미사일 시험발사 직후 관련자들 평양으로 소환…이유는?

목표한 기준치에 도달하지 못한 듯…국방과학원·제2경제위원회 소속 간부 불러 대책 회의 중

북한이 2021년 10월 ‘신형 잠수함발사탄도탄(SLBM)’ 시험발사를 진행했을 당시 공개한 사진.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당국이 탄도미사일을 두 차례 발사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관련 사실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사일 시험에 관여한 간부들이 발사 직후 평양으로 소환됐다는 내부 증언이 나왔다.

북한은 지난 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1발을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통상 북한은 미사일을 발사한 후 이튿날 조선중앙통신 등 관영 매체를 통해 해당 사실을 공개하고 발사의 의미 등을 밝히지만, 다음날인 5일 관련 보도를 하지 않았다.

아울러 북한은 지난 7일 함경남도 신포 해상 일대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1발을 발사한 것에 대해서도 보도하지 않고 있다.

최근 이어진 두 차례의 미사일 시험 발사가 당초 목표한 기준치에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전언이다.

10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고위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다음 날인 5일과 8일 각각 무기 개발과 관련된 인사 10여 명을 중앙으로 소환했으며, 이들이 포함된 협의회를 조직했다.

소환된 20여 명의 인사는 모두 국방과학원과 제2경제위원회 등에 소속된 간부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협의회는 발사 결과를 소상히 보고하는 한편,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원인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춰 대책 마련을 위한 회의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북한 당국은 목표 수치 미달성 자체를 큰 문제로 여기지 않고 있고, 대책안 마련과 함께 앞으로의 개발 일정을 차질없이 진행하는 것에 방점을 두고 있는 분위기라는 전언이다. 시험발사 일정이 밀려있어 하루빨리 문제를 해결하고 다음 단계 시험에 돌입해야 하는 실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로써 시험발사에 관여한 간부들이 목표 미달에 책임을 지고 혁명화 조치(강제 노역 및 사상교육)를 받거나 하는 등의 실질적인 처벌이 이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소식통은 4일 시험발사와 관련해 소환된 인사들은 이주 주말 이전에, 7일 SLBM 시험발사 책임자들은 내주 초반에 소집이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북한 당국이 남측의 새 정부 출범 이후 수주 내에 핵실험을 비롯해 미사일 발사 등 무력 시위를 연이어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해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최근 시험 발사 성과가 이전보다 진전된 능력을 과시하기에는 다소 미흡한 측면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추가 발사 등을 통해 완성도를 높인 다음 관련 사실관계를 한꺼번에 공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