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단속에 물품 압수당한 주민들, ‘단체행동’ 벌였다가 그만…

주민 20여 명 시장관리소 창고 경비원에 술 먹인 뒤 문 부수고 들어가…결국 '소요죄'로 처벌

2018년 촬영된 북한 평안남도 순천 지역의 풍경. 마대를 들고 있는 주민의 모습이 보인다. /사진=데일리NK

최근 북한 평안남도 순천시의 시장에서 판매 단속에 걸린 주민들이 압수된 물품을 되찾기 위해 단체행동을 벌인 일로 한바탕 소란이 인 것으로 전해졌다.

29일 데일리NK 평안남도 소식통에 따르면, 이달 중순경 순천시 시장에서 시 안전부의 단속에 걸려 물품을 빼앗긴 주민들이 집단으로 움직여 시장관리소 창고에 있던 압수 물품을 다시 도로 가져가는 사건이 발생했다.

앞서 순천시 안전부는 시장에서 팔지 못하게 돼 있는 일부 물품의 판매를 집중적으로 단속하고 이를 압수하는 사업을 진행했다.

실제로 시 안전부는 의료기관의 처방전 없이 개인이 판매하는 무허가 의약품이나 개인이 제조한 가짜 농약, 전력소비량이 큰 외국산 전기제품 등에 대한 집중단속을 벌였고, 이를 모두 압수해 시장관리소 창고에 보관하는 조치를 취했다는 전언이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제난과 식량난이 심화하고 있는 시기에 물건을 빼앗겨 장사 활동마저 못 하게 된 주민들이 이에 불만을 품고 단체행동에 나서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소식통은 “주민 20여 명은 압수당한 물품이 시장관리소 창고에 보관돼있다는 것을 알고 저녁에 창고를 지키는 경비원에게 술을 먹인 뒤에 창고 문을 망치로 부수고 들어가 물품을 모조리 가져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장사하는 주민들이 단속에 걸려 물품을 빼앗기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닌데, 경제난이 지속되면서 이런 각종 이상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이 같은 사건이 발생했다는 사실은 곧 시 당위원회에도 접수됐고, 이후 시 안전부가 나서 단체행동을 벌인 주민들을 체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순천시 당위원회와 시 안전부는 이 사건을 집단적 소요죄로 규정하고 붙잡힌 주민들을 처벌했다”면서 “결국 제일 앞장에 선 주민 2명은 3년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았고, 나머지는 무보수 노동을 하는 1년 단련형에 처해 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