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국방과학원 입당 인원 2배 확충…무기 개발에 정치적 보상

국방과학분야만 문턱 낮춰...북한 조직지도부 "국력 약하면 망국 면치 못해" 강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국방발전전람회 ‘자위-2021’ 개막식 행사에서 인민군의 격술 시범을 보고 있다. 김 위원장의 뒤로 그의 동생인 김여정 당 부부장의 모습도 포착됐다. /사진=유튜브 화면 캡처

북한이 김일성 생일(태양절로 선전, 4월 15일) 110돌을 맞아 김정은국방종합대학과 국방과학원에 조선노동당 입당(入黨) 인원을 2배 확대하라는 내적 지시를 내렸다고 복수의 소식통이 전해왔다.

14일 데일리NK 평양시·평안북도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당 조직지도부가 김정은국방종합대와 국방과학원 당 위원회에 직접 이 같은 지시를 하달했다.

이는 노동당 8차대회(2021.1) 당시 단행된 입당 문턱 상향 조정(후보 당원 기간 1년→3년)과는 반대의 행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전략무기 고도화를 담당하는 국방과학 분야에 자극적이며 효과적인 정치적 보너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이와 관련, 북한 일반 사회에서는 시장화가 진전되면서 입당을 꺼리는 풍조가 짙어지고 있지만 군대 내에서는 ‘출세를 위해서는 당원증이 필요하다’는 분위기가 여전하다.

또한 올해 들어 극초음속 미사일 등 전략무기를 여러 차례 시험 발사했다는 측면에서 무기 개발을 담당한 인자들을 격려하겠다는 의지를 표출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조직지도부는 이번 지시가 “국가적 국방발전의 지속적 수행을 담당하는 주력군으로 대열을 정비하며 당성이 강한 인재 집단으로 꾸리기 위한 시대적 사명”이라고 밝혔다는 후문이다.

아울러 “국력이 약하면 또다시 망국노의 신세를 면치 못한다는 것이 오늘의 역사적 진리” “조선(북한) 혁명이 승리하는 그 날까지 최첨단 국방발전은 항구적으로 들고 나가야 할 국력의 최고 중심 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소식통은 “경제적 어려움에 공급은 한심해지는데 오히려 국가적 국방과학발전 목적 달성을 위한 목표는 높이 제시돼왔다”면서 “이에 (당국은) 국방과학분야 종사자들의 입당 문턱을 대폭 낮춰 정치적으로 보상하는 제도를 기획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지시에 따라 향후 국방 분야의 당원 비율이 한층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원래 김정은국방대학은 한 해 1개 학부 졸업생 약 200명 중 10~15명의 초급일꾼(조장, 초장 등) 직통생(고등중학교 졸업 후 바로 대학입학생)들 위주로 후보 당원으로 입당시켰다. 이번 지시에 따라 2배의 인원이 입당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국방대학, 룡성약전대학, 리과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 과학기술대학, 핵물리대학 등에서 졸업 후 바로 국방과학원에 배치된 인원도 적지 않았다고 한다. 이 때문에 입당 순서만 기다리던 연구사, 과학자들 사이에서 긍정적 평가가 나온다.

소식통은 “국방과학원은 군복 입고 있는 군사 체계여서 당, 청년동맹 외에는 외곽 정치조직이 없는 형태니 나이 들고도 입당 못 하고 있던 사람들이 수두룩 했다”면서 “이번 지시로 늙은 청년동맹원들이 입당할 수 있게 돼 반기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지시가 ‘국방과학분야에 온 나라 인민이 종사하라는 신호탄이나 같다’는 목소리가 제기된다.

소식통은 “조직지도부 내부 지시이기 때문에 태양절 정주년에 맞아 내려보낸 일시적 지시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면서 “최고지도자의 의중을 확인했으니 앞으로 국방과학분야에 많은 인재들이 몰리게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