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경북도 국토환경보호관리국 내각 검열 받아…간부들 불만 표출

함경북도 국경지대의 한 야산에 나무와 풀이 무성하게 자라있는 모습. /사진=데일리NK

북한이 함경북도 국토환경관리국의 국토환경보존사업과 관련해 내각 검열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27일 데일리NK에 “정부는 혁명사적지, 혁명전적지가 많은 함경북도의 국토환경보존사업이 당 정책적 선에서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가에 대한 현장검증과 앞으로의 대책적인 문제들을 위해 도 국토환경관리국에 대한 내각 검열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내각 검열은 지난 14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됐으며, 40대 중반의 젊은 검열성원들이 내려와 도내를 적극적으로 답사하면서 빠져나가기 어려울 정도로 깐깐하게 검열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들 검열성원은 우선 지난해 올려진 도의 보고서를 가지고 항일투쟁의 역사적 사실을 보증하는 구호나무림의 보존과 수림·원림·강하천·언제·제방·강둑 등의 정리 사업에 대해 검열했다.

또한 이들은 생태계 파괴로 혁명사적지, 혁명전적지 주변에 서식하던 사슴, 노루, 꿩, 까치, 크낙새 같은 동물들이 많이 사라지고 있다면서 동물보호를 위한 전 국가적, 전 사회적 운동이 함경북도에서 어떤 식으로 벌어지고 있는지도 검열했다.

특히 동물보호와 관련한 문제에는 손해배상과 함께 형사·행정적 처벌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검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내각 검열성원들은 도 국토환경보호관리국의 간부 대부분이 연관대학의 졸업생들이 아니고 다른 분야의 대학 졸업생들이라는 것에 유감을 표하며 간부사업에 대해 신랄하게 지적했다고 한다.

실제 검열성원들은 간부들이 연관대학을 졸업한 전문가들이 아니다 보니 문서상 보고에 따른 현장의 실태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자리지킴이나 하고 있다면서 이들은 앞으로도 이 분야에서 자기 구실을 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내각 검열성원들은 이러한 실태에 대해 당에 통보하고 도당 간부부에서 간부사업을 다시 조치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검열에 걸려든 간부들에 대해서는 혁명화가 예고된 상태”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도의 간부들은 새해 첫 달부터 지도일꾼 파견이요, 검열이요 하면서 소란하게 하고 일을 제대로 할 수 없이 볶아대는 상황에 오히려 새해 전투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면서 불만을 표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