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사격 국가 이미지 흐려”…北, 실탄 대신 조명탄 사용 지시

투먼 양강도 지린성 국경 마을 북한 풍서 밀수 금지
중국 지린성 투먼시에서 바라본 북한 양강도 국경 지역. /사진=데일리NK

북한이 국경에서 무조건 사격을 가하는 것은 국가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행위라고 판단 내리고 국경경비대에 실탄 대신 조명탄을 사용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25일 데일리NK에 “정부는 함경북도 회령에서 무산 쪽 두만강 연선의 모든 국경과 양강도 후창(김형직군), 신파(김정숙군)까지의 모든 국경 국경경비대에 무모한 사격행위를 줄이기 위함이라면서 조명신호탄을 사용하도록 조처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장기간 이어진 국경봉쇄 기간에 인적이 느껴지면 무작정 사격을 가했던 국경경비대의 지난 2년간의 근무 수행 정형(실태)을 총화하고 이를 심각하게 분석했다.

그동안 국경경비대는 국경선으로부터 1~2km 구간에 완충지대를 설정하고 사람이나 동물 등 기척이 느껴지면 무조건 사격했으나, 이번 총화에서는 이 같은 행위가 나라와 인민의 안녕을 지키는 인민의 군대로서의 사명을 벗어난 일이라고 지적됐다.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확산 등으로 국경봉쇄를 더 이어가야 하는 상황에서 총으로 사람을 위협하는 행위는 군민(軍民)관계를 악화시키고 정부에 대한 주민들의 반감을 높이는 것이며, 이는 국제적으로도 나라의 영상(이미지)을 흐리는 것이라는 지적이 있었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정부는 이런 심각한 행위가 지속돼서는 안 된다면서 지난 17일 함경북도와 양강도의 모든 국경경비대에 절대 총을 마구 쏘지 말고 대신 조명탄으로 바꾸도록 지시하고 18일부터 조명탄을 사용하도록 조처했다”고 말했다.

다만 북한은 국경 단속과 통제가 조금이라도 느슨해지면 탈북, 밀수 등 불법 행위의 빈도가 늘어날 것이라면서 국경경비대의 감시 근무가 한층 어려워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는 전언이다.

그러면서 북한은 어쩔 수 없이 총을 쏴야 할 때는 대상의 행위를 잘 분석해 사용하고, 명령에 불복종하거나 끝까지 반항하는 자에 한해서는 가차 없이 사살하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소식통은 “국경경비대는 총과 같은 과감한 무기에만 너무 의존하지 말고 당의 정책과 의도에 맞게 그리고 현재의 기술 장비들에 의거해 감시카메라를 통한 실속있는 감시를 조직하며, 이상이 감지되면 신속한 이동을 보장해 총소리 없는 근무를 강화해야 한다는 사상을 강조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