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험지진출-지원사업 모두 강제… “힘들더라도 애국심 발휘하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8일 평안남북도의 청년들이 어렵고 힘든 부문에 탄원하고 있다고 1면에 전했다. 사진은 탄원 행사에 참석한 평안남도 청년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에서 2022년 새해에도 세외부담이 강요되는 모양새다. 특히 험지 탄원 청년 지원 명목을 내세워 전(全) 주민에게 자금 상납을 은근히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데일리NK 평안남도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15일경 개천시에서 탄광과 농촌, 광산에 진출하는 대상에 대한 지원사업이 본격 시작됐다.

일단 각 지역 인민반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세대별 생필품 과제를 부여했고, 현물이 없는 경우 현금 5천 원을 내라는 지시가 포치(하달)됐다.

또한 이번 지원사업은 인민반뿐 아니라 시장과 직장, 학교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실제 초·고급중학교(우리의 중·고등학교)에서는 현재 방학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학생 1인당 2천 원’을 걷고 있다고 한다.

이는 사회주의 강국 건설을 위한 험지 탄원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북한이 이를 전민(全民)에 나서서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다만 문제는 탄원도, 현금 지원도 모두 ‘자발’이 아닌 강제성을 띠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겉으로는 ‘집안 살림이 여유가 되면 자발적 지원 사업에 참가하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직접 ‘세외부담 척결’을 외쳤다는 점에서 책임을 피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시장에서는 지속 ‘원수님(김 위원장)의 방침관철을 위해 청년들이 어렵고 힘든 부분에 자원 진출했는데 도와야 하지 않겠는가’ ‘조금 힘들더라도 애국심을 발휘해야 할 때가 아닌가’라는 선전·선동이 이어지고 있다는 전언이다.

애국심과 충성심을 발휘하라면서 주민들이 반항을 못 하도록 교묘한 방법으로 세외부담을 강요하고 있는 셈이다.

소식통은 “30분이 멀다하고 관리원들이 돈 받으러 돌아다니는 통에 일부 상인들은 시끄럽다며 단 천 원이라도 내기도 한다”면서 “그러나 하루 장세 벌이도 못하는 상인은 그냥 외면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 ‘외면’을 의식한 듯 2중, 3중으로 상납을 강요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즉 시장뿐만 아니라 인민반과 여맹(조선사회주의여성동맹) 등 각 조직에서도 비슷한 요구를 하고 있어 어쩔 수 없이 상납금을 내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다.

소식통은 “국가적 혜택은 찾아보기 어렵고, 오히려 생활 형편이 어려운 주민들에게 눈만 뜨면 내라는 것뿐이다”면서 “당에서 제시하는 모든 문제를 주민들의 세외부담으로 땜 때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해 농촌과 탄광 등 어렵고 힘든 부문으로 자원한 청년이 1만 5000여 명에 달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