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에 ‘김정은’ 이름만, 왜… “혁명역사 기록물로 분류 의미”

소식통 "최고영도자 개인 저작물로, 능력·자질 강조 의도...중요 지침·말씀도 '1호 당 문서'로 지정"

김정은_로동신문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대한 별다른 호칭없이 게재된 헤드라인. 노동당 외곽단체 관련 기사에는 이름이 단체명 위에 놓여있고 당대회 관련 기사에는 이름이 아래에 위치하는 점이 눈에 띈다. / 사진=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각종 북한 매체에 최고지도자 이름을 사용할 때는 공식 직함이나 동지 등의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이른바 ‘최고 존엄’을 신성시하는 북한에서 이름만 호칭하는 일을 불경스럽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당국에 의해 철저히 관리되는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서 이름만 명기한 헤드라인이 있어 관심을 끈다. 노동당의 역사에 남을 기록으로 분류되는 최고지도자의 저작물은 이런 방식으로 제목을 표시한다는 것이 소식통의 전언이다.

북한 내부 소식통은 25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해당 머리기사 내용은) 최고령도자(영도자) 개인에게 저작권이 있다는 뜻”이라면서 “이 때문에 존칭이나 수사어를 붙이지 않고 명함(이름)만 박아넣은 것”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은 “령도자의 혁명과 건설에 대한 지식, 령도예술, 지도 방법 등을 순수 지도자의 능력과 자질로만 남게 하려는 의도이다”면서 “이는 1973년에 마련된 문헌 관리원칙에 따른 일이다”고 전했다.

즉, 북한에서 최고영도자의 발언이나 연설문 등은 ‘조선노동당 역사에 남을 영도자의 역사와 혁명업적을 기리는 중요한 정기적 대회, 개회사와 결론은 최고영도자의 강령적 문헌으로 고귀하게 관리’하고, ‘전적으로 최고령도자의 저작으로 개인화’하여 역사로 기록한다는 의미다.

소식통은 “로동당(노동당)의 력사(역사) 발전과 전진, 난관 극복 등 온갖 사회 현실적 문제들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지니고 명석한 지도적 지침과 결론을 내리고 당과 혁명을 진두지휘하는 최고의 령도자로 기록하려는 것”이라면서 “이는 1호 당 문서이다”고 말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1호 당 문서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첫째로 당, 정, 군 등 역사적으로 중요한 계기점이나 정기대회 등에서 최고영도자가 특별히 체계화해 정책과 노선으로 제시한 전문들은 모두 최고영도자 개인의 노작, 문헌, 발췌문으로 편찬, 출간, 보관된다.

신년사, 노동당 당대회 개회사, 폐회사,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 등이 이에 해당된다.

둘째로 주요 대회 참가자들에게 보내는 축하문과 당·정·군 등 여러 분야 주요 책임 일꾼들과 한 담화에서 그 분야에서 들고 나가야 할 강령적 지침, 본질적 문제들이 나오면 1부류 문헌으로 상승, 기록·보관된다.

올해 열린 조선사회주의여성동맹 제7차 대회, 조선직업총동맹 제8차 대회, 사회주의애국청년동맹 제10차 대회, 제6차 세포비서대회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보낸 서한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이 지난해 열린 제6차 노병대회에서 한 연설 관련 기사에는 ‘김정은 동지’라고 헤드라인이 씌여 있다. 노병대회 연설관련 기사는 1부류 문헌이 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단체, 시기, 내용 등을 고려해 문헌 분류작업을 진행하는 모습이다.

마지막으로 현지말씀, 비판말씀, 일반지시 등은 2부류로써 조선로동당역사연구소까지 올라가지 않고 해당 기관 당 위원회나 그곳 소재 도당선전선동부에서 사적 자료로 보관·관리된다.

한편, 위와 같은 기준으로 최근 3년간 노동신문 헤드라인을 분석해 본 결과 ‘1호 당문서, 1부류’로 지정된 사례는 2021년 총 8건, 2020년 0건, 2019년 2건이다. 올해 상반기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올해 유독 많은 내용은 ‘1호 당문서, 1부류’로 지정된 셈이다.

올해 개최된 행사들이 북한, 노동당에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지녔다는 것이자, 중요한 메시지들도 많이 나왔다는 뜻이다. 이는 또 대북 제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경제난으로 인한민심이반을 막고 체제결속을 다지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반증이다.

또 다른 눈에 띄는 점은 김 위원장 이름이 조선노동당 외곽단체와 관련된 기사에는 단체명 위에 놓여있고 당, 국가와 관련한 기사에는 아래에 있다는 점이다.

노동당과 국가에 대한 존중을 강조하고, 외곽단체에 대해서는 본인이 우위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편 이 같은 문헌 관리는 조선노동당 선전선동부 출판물보급보관실, 조선노동당역사연구소 등에서 취급·통제한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