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을 ‘국가위생검열국’으로 격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생방역 사업에 나선 대성구역 위생방역소 일꾼들의 모습.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최근 내각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을 ‘국가위생검열국’으로 격상하고 역할 강화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강도 소식통은 22일 데일리NK에 “정부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비루스(바이러스) 사태를 예견하면서 지난 14일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을 국가위생검열국으로 향상시키고 지난 시기보다 몇 배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확장 보충하도록 지시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을 국가위생검열국으로 격상시키면서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가 언제 종식될지 장담할 수 없고 이런 일이 앞으로도 또 있을지 모르니 우선 외부물건에 의한 바이러스의 침습을 최선을 다해 막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당장 없어도 되는 외부물건들 때문에 바이러스가 침습해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안아올 수 있으니 일차적으로 기관들과 일꾼들이 임의의 시간에 저도 모르게 저지를 수 있는 행위들을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는 것이다.

특히 현시기 공장기업소들에서 필수품목이라고 지정하고 국경을 통해 밀반입 기계들을 끌어들이는 행위는 반역행위나 같다면서 일부 일꾼들이 제멋대로 저지를 수 있는 행위들을 사전에 막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밝혔다는 전언이다.

더욱이 북한은 보건성 국가위생검열국의 활동 범위를 넓혀 봉사 부문이나 식료공장, 가공공장 등 공장기업소들에 대한 위생검열사업을 전문적으로 확실하게 장악·통제할 수 있게 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정부는 전 세계적인 악성 전염병 비루스가 언제 종식될지 모르기 때문에 국경을 더 굳세게 닫아걸고 국경 연선 도시들의 위생검열 일군(일꾼)들이 자력갱생으로 위생방역 조치를 취하며 모든 주민이 주인다운 자세에서 위생방역 사업에 참가하도록 선전사업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는 위생방역 사업을 소홀히 하는 일군들과 주민들은 적(敵)을 도와주고 우리의 사회주의 방역을 저해하는 반당적, 반역적 행위를 한 것으로 이를 묵과하지 말고 제때 처리할 것을 강조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