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차 당대회 때 ‘살림집 선물’ 내거나?… 김정은 “건설총계획도 마련” 지시

소식통 "백두산건축연구원 등 설계 구상 돌입...계획에만 그쳤던 '김정숙거리'도 포함"

백두산건축연구원 내부 모습. /사진=메아리 홈페이지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2021년 수도(평양)건설총계획도를 마련하라는 방침(지시)을 하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제8차 당대회가 개최되는 내년을 계기로 평양시 살림집 건설에 드라이브를 걸면서 이른바 ‘당과 인민의 일심단결’을 끌어내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북한은 지난 2월 28일 개최된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평양시와 지방의 살림집 건설을 다그치기 위한 대책적 문제들’을 토의하기도 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여파로 진척되지는 않았었다.

5일 데일리NK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 같은 방침은 지난달 23일 최근 백두산건축연구원과 평양시 도시계획설계연구소에 각각 내려왔다.

이에 연구소들에서는 내부 실무설계 담당분과, 현장답사 및 조사 담당분과, 종합상무분과(실무 및 당적 지도) 등 3개 분과를 조직, 연말까지 임무를 완수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백두산건축연구원에서는 사회주의 생활양식과 혁명의 수도 평양의 면모를 일신하기 위한 살림집 및 봉사망 건축물 내외부 설계 구상에 돌입했다.

평양시 도시계획설계연구소에서도 연말까지 완성해야 한다는 일념 아래 모형사판과 총계획도 구도, 개발지역에 대한 인구밀집도, 지반 검수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소식통은 “올해 12월 중순까지 모두 완료해 년 말까지는 당중앙에 보고할 것”이라면서 “이에 대한 정책적 문제를 내년 당8차 대회 때 인민생활 안정을 위한 당의 로선(노선)으로 채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수도건설총계획도 마련에서는 중심구역의 단층집 철거와 고층아파트 건설 문제가 핵심이라고 한다.

이는 예전에 창전거리, 미래과학자거리, 려명거리 등을 만들어 살림집을 공급, 선물 정치를 통해 당과 수령에 대한 충성심을 유도해왔던 북한이 이를 그대로 답습하려는 의도를 드러낸 셈이다.

또한 지난 3월 계획에만 그쳤던 김정숙(김일성의 부인)거리 건설도 이번 건설총계획도에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단독] 북한, 평양에 ‘김정숙 거리’까지 만든다) ‘우상화’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김정은 집권 후 평양 구역별 주요 건축 현황. /그래픽=데일리NK

다만 이 같은 방침이 외부로 노출돼 각종 문제가 불거질 조짐을 보인다고 소식통은 지적했다.

먼저 평양시 일부 돈주들이 중심구역 내 허술한 한 칸짜리 단층집을 구매하고 나섰다고 한다. 이른바 ‘분양권’을 따내기 위한 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이에 따라 “모란봉구역 단층촌 창고 같은 한 칸짜리 집값이 3000달러(약 한화 350만 원)에서 4500달러(약 524만 원)로 1.5배 상승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그는 이어 “방침이 나온 지 별로 안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집을 안 팔겠다고 하는데도 비싸게 사려고 하니 값이 올라가는 것”이라면서 “돈주들과 간부 가족의 설레발에 방침 내용이 삽시에 개발구역 지구들에 퍼진 것 같다”고 덧붙여 소개했다.

또한 군부대 가족 측에서도 이권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는 상태다. “추후 살림집 배정에서 민간인과 분리하기 위해 따로 아파트를 배정해야 한다” “아니면 다른 곳에라도 주택을 줘야 한다”는 의견이 벌써부터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