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방역검열조, 밀수 봐주던 신의주 국경경비대 간부 8명 체포

소식통 “4인 1조로 국경 봉쇄작전 수행 중...당 창건 기념일까지 단속 강화 지속될 듯”

북한 군인들이 국경지역에 철조망 설치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데일리NK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입을 막기 위해 ‘최대비상체제’를 가동하고 있는 북한 당국이 국경 지역 밀수 차단을 강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4일 데일리NK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비상방역검열조’라는 신설 조직이 지난달 초 북중 국경 지역 곳곳으로 파견돼 검열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 조직은 코로나19의 국경 유입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조직됐고, 주요 임무는 밀수 단속이라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지난달 국경지대에 사회안전성 명의로 ‘북부 국경 봉쇄작전에 저해를 주는 행위를 하지 말 데 대하여’라는 포고문이 내려온 이후 이 같은 검열조가 조직된 것으로 관측된다.

포고문에는 ‘국경 봉쇄선으로부터 1~2km 계선에 완충지대를 설정하고 이곳에 비조직적으로 들어간 인원과 짐승에 대해 무조건 사격한다’는 내용의 강화된 국경 통제 내용이 포함돼 있다.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국경에 사회안전성 포고문… “완충지대 들어오면 무조건 사격”)

현재 비상방역검열조는 대체로 4인 1조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공식적인 무역 기관을 통하지 않은 모든 거래와 밀수를 단속하고 있다.

또한 검열조는 각 지역에 파견돼 밀수 관련 정보를 수집해 왔으며 최근 가담자 체포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예를 들어 신의주(평안북도)의 경우 지난달 15일 이 지역에 주둔해 있는 국경경비대 31여단 소속 군인 8명을 적발했다고 한다.

이들은 대부분 군 간부들로 최근까지 민간인들에게 일정 정도의 뇌물을 받고 밀수 행위를 감쌌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현지에서는 정직이나 단련대 같이 가벼운 처벌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소식통은 “군 간부라고 할지라도 단순히 옷을 벗는 데서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누구든지 밀수에 한 번이라도 관여한 사람들은 강력한 처벌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이어 그는 “검열조가 군, 보위부 할 것 없이 잡아들이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국경 지역 분위기가 상당히 긴장돼 있다고 전했다.

한편, 밀수 원천 차단을 위한 국경지역 통제 강화는 적어도 당 창건 75주년 기념일(10·10) 전까지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소식통은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