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출입, 과학자는 예외… “김정은, ‘연구 차질없게 하라’ 지시”

지난해 말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전원회의에 발언하고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 /사진=노동신문 캡처

북한 당국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이동 통제를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과학부문 연구자들에겐 평양 출입을 허가하라는 지시가 하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 비상방역체계를 선포한 상황에서도 과학기술 분야 목표는 완수해야 한다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의지로 풀이된다.

평양 소식통은 21일 데일리NK에 “19일 오전 지방의 대학과 연구기관에 소속된 연구사 및 교원(교사) 중 평양 인민대학습당 문헌조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평양 통행증을 발급해주라는 지시가 떨어졌다”며 “이는 위(김 위원장)의 직접 지시”라고 말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관련 명령은 중앙당에서 각 지역 교육기관 및 연구기관이 소속돼 있는 내각 고등교육성과 지역 간 이동증을 발급하고 출입경을 통제하는 인민보안성 산하 2부에 각각 하달됐다.

여기서 인민대학습당은 평양시 중구역에 위치한 북한 최대의 종합도서관이다. 북한 내 각 교육기관을 연결하는 인트라넷으로도 인민대학습당의 문헌을 열람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는 전자 도서로 전환되지 않고 직접 열람만 가능하다. 때문에 이번 통제 조치로 지방 연구자들이 연구에 차질을 빚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이 같은 조치로 지방의 과학부문 연구자들은 인민대학습당 문헌조사를 포함해 평양에서 진행되는 학위 논문 심의를 및 학술 토론회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이들이 평양에 들어오기 위해선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았다는 ‘확인증’을 각 지역에 설치된 비상방역지휘부에서 발급받아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소식통은 “연구사와 교원들은 신형 코로나 비루스(바이러스)에 걸리지 않았다는 증서만 있으면 평양에 문헌조사를 갈 수 있게 됐다”며 “가족이 죽어가도 사망하기 전에는 다른 지방을 갈 수 없게 할 만큼 이동을 통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조치는 원수님(김 위원장)이 내린 특혜라는 얘기가 나온다”고 밝혔다.

평양 인민대학습당의 모습.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은 자국 내에서 긴급 공무 이외에는 통행증 발급을 제한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북한 최대의 명절 중 하나인 김정일 생일(2월 16일)에도 지방 주민의 평양 출입을 금지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연구자와 교원들에게 연구 목적의 평양 출입을 허가한 것은 그만큼 과학기술 분야 성과 도출에 대한 김 위원장의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평가된다.

소식통은 “매해 1월이 되면 연구기관과 대학들은 연간 과학기술계획을 제출한다”며 “이들의 연구 계획에 따라 각 분야의 생산 공정과 국가의 과학경제지표가 달라지기 때문에 코로나 비상 상황에도 과학자, 연구사, 교원들의 연구만큼은 직접 챙기겠다는 위(김 위원장)의 뜻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말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에서도 국방, 농업, 전력 부문 등 각 분야별 과학기술적 도약을 강조하며 “지금과 같이 경제사업에서 애로가 많을 때에는 과학기술이 등불이 되어 앞을 밝히고 발전을 선도해나가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21일 ‘과학기술은 우리가 의거(의지)하여야 할 전략자산’ 제목의 논설에서 “적대세력과의 장기적 대립이 기정사실화된 현 상황에서 우리가 믿을 것은 과학기술”이라면서 “과학기술을 홀시하면 나라가 발전하지 못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망하게 된다”고 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