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후 탈북자 우선 처단”…북한, 해외 파견 노동자 교육서 강조

[北 해외파견 노동자 취재③] 反기독교 사상 교육도 진행...탈북 등 이탈 우려 크다

이전 기사 보기 : 북한, 중동 ‘원전’ 건설에 젊은 군인 파견…월급 95% 빼앗는다

북한 당국이 최근 신규 해외 파견 노동자들에게 반기독교 교육 등 사상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pixabay

북한 당국이 해외 파견 노동자에 대한 사상 교육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출국 전 노동자들에게 반기독교 교육을 실시하는 등 해외 파견자들의 탈북 시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9일 데일리NK 내부 고위 소식통에 따르면 해외 파견 노동자 3차 선발 심사인 ‘중앙담화’가 끝난 이후 모든 파견자들은 국가보위성이 주관하는 사상교육을 받아야 한다.

해외 파견 노동자들은 4단계의 선발 심사를 받는데 1차는 지역 당의 추천, 2차는 도당(道黨) 심사, 3단계는 당, 내각, 군(軍) 등 해당 회차의 노동자를 모집하는 중앙기관의 선발 절차로 이뤄진다.

사실상 3차에서 선발이 모두 완료되고 4단계인 ‘외무성 담화’에서는 출국 서류 준비가 이뤄지는데, 국가보위성 주관하에 이뤄지는 사상교육은 4단계 심사 전에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파견자들에게 하나님은 없다며 기독교 신랄 비판

소식통에 따르면 사상교육은 계급교양관에서 실시되는데 ‘하나님이라는 존재는 없다’ ‘성경은 모두 허황된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등 반기독교 교육이 집중적으로 이뤄진다.

특히 기독교를 주체사상과 대비하면서 ‘종교는 마약과 같고 이를 믿으면 헤어나지 못해 생활이 망가진다’ ‘성경은 주체사상과 반대되는 미신에 불과하며 자기 운명의 주인은 자기 자신’이라는 메시지도 해외 파견 노동자들에게 주입하고 있다.

북한 당국이 신규 해외 파견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반기독교 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이유는 노동자들이 해외에서 기독교를 접한 후 한국이나 미국 등으로 탈북을 강행한 사례가 있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 북한 당국은 지난 3월 러시아에서 일하던 북한 노동자 11명이 한국으로 탈북한 이후 해외파견 노동자 대상 동향 보고 횟수를 확대하고 감시를 강화하면서 외부에서 한국인 사업가나 선교사와 접촉하지 말 것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북한, 러시아 파견 노동자 탈북에… “상호 감시 강도 높여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해 6월 9일 ‘자멸을 재촉하는 천하 역적 무리들에게 무자비한 철추를 내리자’라는 제목의 기사를 싣고 “남조선 당국과 탈북자 쓰레기들을 단죄·규탄하는 청년학생들의 항의 시위행진이 7일과 8일 평양시와 각 도에서 있었다”라고 밝혔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탈북자는 통일 후 우선 처단 대상이라며 탈북 경계

이와 함께 북한 당국은 파견자들에게 이미 한국으로 탈북한 사람들의 비참한 생활상을 담은 2-30분 분량의 영상 자료를 보여주면서 ‘민족 반역자들의 비참한 말로’라고 교육하고 있다.

영상에는 한국으로 탈북한 사람들이 차별로 인해 일자리를 갖지 못하고 노숙자가 되어 떠돌고 있고 결국에는 북한으로 돌아오게 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한다.

또한 ‘통일이 되면 가장 껄끄러운 대상이 누구겠냐’며 ‘조국을 떠나간 민족의 반역자는 통일 후 가장 먼저 처단된다’는 협박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최근 의무 복무 군인들의 해외 파견을 확대하고 있는 북한 당국은 결혼하지 않은 젊은 남성들이 해외에서 도주하지 않을까 더욱 경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하전사로 파견되는 군인들의 나이는 17세부터 27세까지인데 결혼하지 않는 남자들은 도주 우려가 있기 때문에 7년이 되면 무조건 (북한으로) 소환되고 만약 다시 해외 파견을 가고 싶다면 반드시 결혼을 하고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가족을 인질삼아 탈북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라며 “국가는 해외 노무자(노동자)를 늘려서 외화를 많이 벌어들이고 싶지만 한편으로는 이들의 탈북에 대한 우려가 상당히 크다”고 덧붙였다.


※편집자주 : 유엔 안보리는 대북제재 결의 2397호를 통해 2019년 12월 22일까지 북한 노동자를 본국으로 송환하도록 명기했습니다. 하지만 북한 당국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았고, 2020년 코로나19를 명목으로 국경을 폐쇄하면서 중국과 러시아에 체류하던 북한 주민들은 자연스럽게 노동을 계속하며 당자금을 평양으로 송금하고 있고 이에 더해 올해부터 신규 노동자도 파견했습니다. 제재를 무시하고 해외 파견 노동자 규모를 확대하고 있는 당국의 계획을 집중취재해 연재하려 합니다.


[집중취재] 외화 급한 북한, 노동자 200여 명 몽골로 파견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