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 조직지도부, 지방 당학교 검열 위한 ‘지도분과’ 설치”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9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가 진행됐다”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진을 1면에 게재했다. 사진은 확대회의에 참석한 북한 간부들이 김 위원장의 말을 받아적는 모습. /사진=노동신문 뉴스1

북한이 지난 2월 말 정치국 확대회의를 통해 부정부패 척결을 전면적으로 내걸면서 고강도 사정이 전방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내각의 경제 각 분야와 교육, 보건, 인민군 지휘체계, 지방 권력기관까지 사정의 칼이 미치고 있다. 

당 조직과 인사를 관할하는 중앙당 조직지도부장이 당간부 양성기지(김일성고급당학교 추정) 부패 문제로 공개 해임되자 그 여파가 하부 단위에 불어닥치고 있다고 내부 소식통이 전했다.   

당시 확대회의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비(非) 당적, 반(反)인민적, 반사회주의적 행위들에 강한 타격을 가한 다음 모든 당 일군(일꾼)들과 당 조직들이 이번 사건에서 심각한 교훈을 찾으라”고 말했다. 

평양시 소식통은 27일 데일리NK에 중앙당 조직지도부가 검열지도분과를 따로 만들어 지방의 당 학교에 대한 종합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중앙당 조직지도부는 정치국 확대회의 이후 간부들의 부정부패 행위를 극복하기 위한 검열 사업을 직접 틀어쥐고 진행하게 됐다”면서 “이달 1일부터 시군 당학교 검열을 위해 지도분과를 만들어 사업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이번 검열분과는 지방 당학교를 대상으로 종합적인 검열을 시행하는 것이 목적이다. 당 정책 관철에서 간부들의 태도와 과오, 부정부패 여부를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북한의 각 지역에는 시도 또는 군별로 당 간부, 청년동맹 간부, 근로단체 간부를 육성하기 위해 당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간부들에 대한 교육과 평가가 이뤄지기 때문에 비리가 만연한 북한에서는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적지 않다.   

소식통은 “적대세력의 제재가 우리를 더욱 옥죄고 전염병 문제로 국경까지 봉쇄돼 간부들도 먹을 알(돈)을 찾아 손을 내미는 경우가 많다. 돈의 함수가 간부 육성을 좌우할 정도가 되기 때문에 중앙당에서도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열지도 분과는 지방의 각 당학교에서 학습, 강연회, 덕성실기학습들을 소홀히 하고 있는지 여부도 조사할 예정이다. 또한 당학교 주요 결정사항과 집행정형 총화사업에 문제가 없는지도 살펴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