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부장 해임 이어 지방당 책임일꾼 사상 검토”…통제 고삐 바짝 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9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가 진행됐다”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진을 1면에 게재했다. 사진은 확대회의에 참석한 북한 간부들이 김 위원장의 말을 받아적는 모습. /사진=노동신문 뉴스1

북한이 지난달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당 간부 양성기관에서 발생한 부정부패 책임을 물어 조직지도부장을 해임한 이후 지방 핵심 간부 대상 사상 검토회의를 소집했다고 내부 소식통이 4일 전했다. 

북한이 노동당 간부들에 대한 인사 및 처벌을 주도하는 조직지도부장을 숙청하는 강도 높은 사정을 단행한 것을 계기로 사상적 고삐를 더욱 죄는 데 주력하는 것으로 보인다. 

사상 검토회의 참석 대상은 도(道)와 시군 당 책임일꾼들이며, 사상적 풍모와 사업에서 일본새를 평가하고 자체적으로 혁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주요 과제이다. 

양강도 소식통은 이날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제시된 과업들을 철저히 집행하기 위한 첫 사업으로 전국의 도, 시군 당 책임일꾼들의 사상 검토를 이달 1일부터 보름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책임일꾼들의 사상 검토 대상은 관료주의와 세도주의로 인민들의 이익을 심각하게 침해한 문제를 우선 고발하도로 했다. 여기에 권한을 이용한 월권행위, 부정부패, 가로타기식 사업방법, 당의 요구보다 개인의 안위를 앞세운 행위까지 포괄한다.  

소식통은 “인민들 앞에서 어머니 당으로서의 풍모를 보이고, 인민의 이익을 최우선에 두고 인민 속으로 들어가 실천하였는가를 따지고 들면서 사상적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9일 정치국 확대회의 결과를 전한 조선중앙통신은 당시 회의에서 “비당적 행위, 특세, 특권, 관료주의, 부정부패 행위들이 집중 비판되고 엄중성과 결과가 신랄히 분석됐다”고 보도했다.

이번 지방 당 책임일꾼 사상 검토회의는 정치국 확대회의 결과와 같은 맥락으로 지방 간부들의 사상적 해이를 다잡겠다는 의지로 분석된다.   

소식통은 “간부들의 부정부패 현상은 당과 대중을 이탈시키고 종당에는 당을 망치고 나라를 망치게 하는 위험한 행위로 이를 무조건 뿌리 뽑고 검토하는 기간이 될 것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는 10일까지 각 책임일꾼들이 자체 작성하고 검토한 내용을 문서로 만들어 제출하고, 그 이후 중앙당에서 파견된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상투쟁 회의를 벌일 예정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사상 검토 회의에서는 특권을 앞세워 이번 코로나19 대책에서 방역일꾼들의 지시에 복종하지 않은 내용도 집중 추궁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간부 차원에서 전염병 대처 능력을 키우고, 개선점을 마련하는 계기로 삼는다는 것이다. 

북한이 조직지도부장을 공개적으로 해임하는 초강수를 두고, 연이어 사상 재무장을 강조하는 배경이 단순한 사회주의 도덕 재무장 차원이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자력갱생을 국가발전의 핵심 동력으로 규정한 북한이 김정은이 내세운 ‘정면돌파전’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간부들의 능력과 정신력을 한층 끌어올려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됐을 가능성도 적지 않다. 경제 성과를 위해 동원할 자원이 마땅하지 않은 조건에서 결국 간부들의 정신력 개조에서 해답을 찾아보자는 것이다.  

실제 이번 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는 조직지도부장 해임과 함께 코로나 대응, 정치, 군사, 경제적 과업들을 정확히 수행하기 위한 방도적인 문제가 집중 토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