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제 탈북 사건에 놀랐나…북한, 국경 ‘군민관계’ 재정립 지시

투먼 양강도 지린성 국경 마을 북한 풍서 밀수 금지
중국 지린성 투먼시에서 바라본 북한 양강도 국경 지역의 모습. /사진=데일리NK

북한이 최근 국경 지역의 군인과 주민들이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불법적인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면서 군민관계를 재정립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양강도 소식통은 1일 데일리NK에 “정부가 지난달 22일 국경의 일부 군인들과 인민들이 유대를 악용해 반역적인 행위를 저지르고 있는 것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면서 군민관계를 새롭게 세울 데 대한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특히 북한은 국경의 주민들이 군인들과의 유대관계를 이용해 브로커로 활동하거나 탈북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크게 문제시하면서 이를 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이번 군민관계 재정립 지시를 내리면서 국경이 언제 열릴지는 알 수 없지만, 국경이 열렸을 때 군인과 주민들 간의 유착관계에서 탈북, 밀수 등 일어날 수 있는 사건들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기 작업이라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북한은 군민 간의 유착이 심화하면서 군인들이 군 생활을 모범적으로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주민들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꼬집으면서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문제 현상들을 언급했다.

실제 북한은 일부 나쁜 경향을 가진 주민들이 군인들이 도적질한 물건들을 받아 팔아주고 있는데, 특히 최근 추수 기간에 탈곡 현장에서 군인들과 주민들이 동조해 쌀을 빼돌려 팔아먹는 행위가 나타났다면서 이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가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북한은 군민 유착관계에서 나타나는 불법적인 행위들을 그냥 눈감는다면 앞으로는 더 심한 부정행위들이 벌어질 수 있으니 이를 철저히 경계하도록 하며 진정한 군민관계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선 주민들이 모범을 보여야 한다면서 아들딸들인 군인들이 군 생활을 잘하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바람직한 혈연적 유대를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지시에 따라 양강도 당위원회와 도 보위국은 각 시·군 당위원회와 보위부가 합심해 사택에 드나드는 등 주민들과 가깝게 지내는 군인들을 철저히 조사하고 장악하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시·군당, 여맹(조선사회주의여성동맹), 동사무소들에서는 조직별로 회의를 열고 주민들이 사택에 온 군인들에게 밥을 차려주거나 그들의 돈이나 짐을 보관해주거나, 가족과 연결해주는 등의 행위를 더는 묵과하지 않겠다면서 이런 행위를 하는 자들은 당정책에 정면 도전하는 자들로 여기고 강한 처벌을 내릴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번 지시는 최근 양강도 김형직군에서 한 일가족이 평소 친하게 지내던 국경경비대 군인에게 수면제를 먹이고 탈북한 사건이 발생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이번 사건을 심각한 군민관계 훼손 사건으로 보고 군인의 주민 사택 출입을 철저히 금지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 바 있다.

▶관련기사 보기:
국경경비대에 수면제 먹이고 탈북… “무조건 잡아라” 1호 방침까지
잇따른 탈북사건에 단속 강화하는 北… “사택에 군인 들이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