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탈북사건에 단속 강화하는 北… “사택에 군인 들이지 말라”

두만강 북한군 초소 풍서군
북한 양강도 국경 지역에 있는 북한군 초소. /사진=데일리NK

최근 북한 국경 지역에서 탈북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북한이 국경 주민과 군인들 간의 접촉을 철저히 차단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12일 함경북도 회령시를 비롯한 국경연선 지역들에 ‘개인 집에 군인들을 들이지 말라’는 중앙의 지시가 내려졌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군인들이 개별적으로 사택에 오면 의무적으로 인민반을 거쳐 동사무소에 신고해야 하며, 군인이 사택에 왔음에도 신고하지 않았을 때는 비판서를 쓰거나 공개 사상투쟁 또는 벌금을 무는 등 각종 불이익을 받게 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회령시의 김모 씨(여, 40대)은 지난 18일 국경경비대 군인을 집에 들였다가 봉변을 당했다는 전언이다. 나이 어린 군인이 배고픔을 호소에 밥 한 그릇을 먹여 돌려보낸 것이 전부였는데, 그는 ‘국경경비대 군인을 꼬드겨 도강(渡江)을 시도하려 한다’는 동사무장과 담당 보위원의 지적을 받았다.

소식통은 “김 씨는 어려운 형편에도 군대 나간 아들이 생각나 강냉이밥 한 그릇을 먹여 보냈다가 역적 취급을 받았다”며 “이는 군민 일치를 외치며 물심양면으로 군대를 돕자는 것과는 대치되는 행태”라고 말했다.

한편, 같은 날 함경북도 주둔 국경경비 27여단 군인들에게도 개별적으로 주민 부락에 나가지 말며 적발 시 15일 이상의 근신 및 강직 등 처벌이 적용된다는 지시가 하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국경경비대 군인들은 개인적인 짐이나 사품을 맡겨놓는 일명 ‘주인집’에 가지 못하게 됐다. 그나마 주인집을 들락거리며 어렵고 힘든 군 생활을 버텨왔던 군인들로서는 마음을 달랠 창구마저 잃게 된 셈이다.

소식통은 이번 지시가 내려온 배경에 대해 “이중삼중의 강력한 국경봉쇄에도 (탈북) 사건이 연일 발생하자 국경 연선을 지키는 군인들과 주민들의 접촉을 철저히 차단함으로써 싹을 애초에 없애버리겠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이는 최근 양강도에서 벌어진 탈북사건에 따른 후속 조치로 풀이된다. 본보는 앞서 양강도 김형직군의 일가족 4명이 국경경비대 군인들에게 수면제를 먹이고 경비가 느슨해진 틈에 강을 건너 중국으로 넘어가는 일이 벌어졌다고 전한 바 있다.

당시 이 일가족이 평소 사택을 자주 들락거렸던 친분 있는 군인에게 약을 먹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사건 이후 국경에는 ‘군민의 사상을 전면 검토하라‘는 지시가 내려지기도 했다.(▶관련기사 보기: 국경경비대에 수면제 먹이고 탈북… “무조건 잡아라” 1호 방침까지)

소식통은 “최근 국경 지역 주민들과 군인들을 나사보다 더 강하게 조이고 있다”면서 “앞으로 또 어떤 조치가 취해질지는 모르겠지만 압박이 강해질수록 주민들과 군인들의 반발심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