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근절 위한 여맹 ‘비밀규찰대’ 조직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월 20일 조선사회주의여성동맹(여맹)의 궐기대회가 열렸다고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함경북도에서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현상 타파를 위해 도내 조선사회주의여성동맹(여맹) 조직과 여맹원들을 앞세운 비밀규찰대가 조직된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22일 데일리NK에 “도당은 지난 11일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를 철저히 근절할 데 대한 중앙의 지시를 받들어 도 안의 여맹 조직들과 여맹원들을 중심으로 은밀히 자체 내부규찰대를 조직할 데 대해 지시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북한은 자본주의 날라리풍에 물 젖은 청년들이 돈밖에 모르는 적들의 사상문화에 중독되지 않도록 매일같이 단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는데, 이에 발맞춰 함경북도 당위원회는 여맹원들이 이 사업에서 중심이 돼 문제 행위들을 적발하고 신고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며 은밀히 내부규찰대를 조직하도록 했다.

이에 여맹 조직은 이 사업에서 자기들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결의하고 나선 상태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보위부와 안전부는 이 사업에서 누가 주동적인 역할을 하는지 모르게 시·군·동 여맹 조직의 여맹원들을 개별적으로 비밀리에 데려다 손 지장을 찍게 하고 주민들의 발언, 행동, 생활수준, 매 세대들의 수입 대 지출까지 하나하나 놓치지 말고 감시하고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비밀규찰대로 활동하게 된 여맹원들은 앞으로 동네나 주변에서 청년들이 어떤 옷을 입고 어떤 머리모양을 하며, 어떤 콧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지 일거일동을 감시해 우리식의 문화와 어긋나면 바로 신고하는 것이 기본임무로 규정됐다고 한다.

더욱이 중요한 임무는 주민들의 휴대전화 벨소리와 통화 내용에 귀를 기울여 간첩행위를 적발해내는 것이며, 특히 국경 지역에서 중국산 휴대전화를 감별해내는 데 신경을 쓰고 그 사용자들을 완전히 없애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소식통은 “보위부와 안전부는 비밀규찰대 성원들이 주민들의 사상적 부패를 조기에 방지할 수 있음을 명심하고 노력해야 한다면서 본인이 사회주의 제도를 지키는 성새, 보루임을 자각하고 반동사상의 모기장 역할을 단단히 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보위부와 안전부는 “인민반장이나 정보원들이 보고하는 체계도 있으나, 인민반장이나 정보원만 믿고 하는 게 아니라 이중삼중 복선을 쳐서 감시하고 잡아내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현상을 뿌리 빼려는 당의 의도 관철”이라며 이번 비밀규찰대 조직에 의미를 부여했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