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조류독감 대책 새벽회의 소집…중앙 방역체계 집중 지시”

대동가
북한 대동강변. /사진=우리민족끼리 홈페이지 캡처

북한이 코로나19 유입 차단을 위해 방역체계를 총 가동하고 있는 와중에 조류독감 발병 차단에 필요한 방역 조치를 강화하라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침 지시가 하달됐다고 내부 소식통이 20일 전했다.

앞서 북한은 이달 3일 김 위원장의 지시로 포병지도국 산하 1개 대대를 동원해 주요 철새 도래 지역에 그물포로 조류를 내쫓는 사업을 시작한 바 있다. 이 사업에는 포병지도국의 7개 중대가 동원됐고, 앞으로 약 한 달간 진행될 예정이다.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엎친 데 덮쳤나…신종 코로나에 조류독감까지 北 ‘초긴장’)

데일리NK 평양시 소식통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달 14일 새벽에 주요 당정 간부들을 소집해 조류독감 대책 회의를 열고 방역체계를 강화 추가 지시를 내렸다. 

소식통은 “이날 새벽 3시에 소집된 조류독감 대책회의에는 최룡해 국무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재룡 내각 총리를 비롯해 주요 당정 간부들이 참여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새벽회의 소집은 최근 코로나19와 조류독감 등 전염병 확산 저지 대응활동에 간부들의 각성을 촉구하는 상징적 의미를 갖는 것으로 보인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는 조류독감 발병이 예상되는 평안북도 신도군, 나선특별시, 평안남도 문덕군을 특별철새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 이 지역에서 조류독감 발병을 막으라는 지시를 내렸다. 

또한 현재 조류독감 방역 인력을 두 배로 늘리고, 특별철새보호구역에는 방역 책임자가 중앙 인력을 직접 데리고 내려가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해서 조류독감 발병을 차단하라’고 강조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은 특히 외부에서 북한의 방역 체계와 능력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지적하고, 조류독감을 저지하는 데도 권위를 만방에 세우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이번 김 위원장의 지시에 대해 소식통은 ‘(북한) 전역에 대한 대책을 세우기 어려운 조건에서 발병 가능성이 큰 특정 지역을 지정해 방역 체계를 집중하라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다만, 특별보후구역 외 지역은 지역에서 적절한 대책을 세우도록 하고, 코로나 비루스(바이러스)와 같은 경계심을 가지고 발병 즉시 인근 닭을 처분하는 신속한 집행도 강조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한편, 코로나19가 발병한 중국 후베이성과 맞닿은 후난성 사오시에서 이달 초 조류독감이 발병해 중국 당국이 인근 가금류를 1만 마리 이상 폐사시킨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