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수급 차질?… “각 도 주요기관에 ‘한 달치 식량 자체 마련’ 지시”

국경통제에 배급에도 '자력갱생' 과제 부과...소식통 "사태 장기화 대비하는 듯"

북한 함경북도 온성군 남양노동자구
북한 함경북도 온성군 남양노동자구(기사와 무관). /사진=데일리NK

코로나19 사태로 국경을 통제하면서 물자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북한이 지역 주요 기관 및 군수공장 등에 한 달분의 식량과 부식물을 준비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소식통이 26일 전해왔다. 이들이 관리하는 주요 기관기업소, 정권기관의 배급을 자체적으로 준비하라는 이야기이다.

정권 및 국가 유지에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단위의 배급을 보장하지 못할 정도로 북한의 내부 식량 사정이 좋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이날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중앙에서 지난 25일 도 당위원회에 한 달분의 식량과 부식물을 자체로 장만하라는 포치(지시)가 내려왔다”며 “이 포치는 도 당위원회를 통해 인민위원회, 보위부, 보안국, 지방 소재 제2경제 산하 군수공장들과 중등학원, 애육원 등에도 전달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이어 “준전시상황도 아닌데 한 달 치 식량을 장만하라는 당적 지시가 내려온 것은 처음”이라면서 “국가에서 지방 당 기관이나 기관기업소에 주던 배급을 주지 못하니 알아서 마련하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경제난으로 인한 북한의 배급 시스템은 상당히 무너졌지만, 주요 엘리트 계층과 군수공장, 1급기업소 등 주요 기관기업소에게는 여전히 배급이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대북제재로 인한 경제난에 코로나 19 확산 방지 차원의 국경 통제 상황까지 겹치면서 식량 수급 문제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소식통은 해당 지시는 최고위급 간부들이나 국가 보위 기관 등에는 해당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직 핵심 엘리트 계층과 핵심 정권 유지 기관의 배급은 유지가 가능한 수준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한 국경통제가 장기화할 경우 정권 유지에 필요한 정권기관과 핵심 계층의 배급에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소식통은 “정부가 코로나 비루스(바이러스) 사태 장기화를 대비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미리 지시를 내려 차후에 발생할 수 있는 혼란 상황을 막겠다는 의도”라고 덧붙였다.

또한, 관련 소식을 접한 주민들은 물건 가격 상승을 우려해 미리 생필품을 구매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고 소식통이 전했다.

소식통은 “기업소 등에서 한 달 치 식량을 준비하기 위해 물건을 사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때문에 포치 내용을 손전화로 미리 접한 간부 가족들은 쌀이나 기름을 미리 사두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지금 장마당 물건 가격이 폭등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난리다”면서 “한 달 뒤에도 국가(북·중) 간 무역이 풀리지 않을 것인데 지금이라도 물건을 사두는 것이 이익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입 차단을 위해 국경이 통제하고 북중간 무역을 사실상 중단했다. 이로 인해 북한 전역에서 물가가 치솟고 있으며 생계와 직결된 식품과 중국산 상품은 최대 60% 상승하고 있다.

이에, 북한 당국도 단속반을 동원하고 일부 물자를 공급해 물가 안정화에 나서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소식통은 “장마당 상인들이 학교가 방학한 날부터(지난 20일 전후) 식품값을 조금씩 올리고 있다”면서 “당국에서 이를 통제하고 있지만, 상인들이 물건을 시장에 내놓지 않고 감추고 있다가 단속원의 눈을 피해 비싸게 팔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