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지연 건설 동원 기피 만연한데…北, 여맹에 ‘총동원령’ 하달

삼지연 2단계 건설 현장. /사진=노동신문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인 양강도 삼지연지구 건설과 관련, 지난달 말 조선사회주의여성동맹(여맹)에 총동원 지시가 내려진 것으로 뒤늦게 전해졌다.

양강도 소식통은 17일 데일리NK에 “지난달 30일 양강도 당 위원회에서 도·시·군 안의 공장 기업소 여맹 초급단체들에 삼지연지구 건설 총동원 지시를 하달했다”며 “총동원 기간은 7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이라고 전했다.

이어 소식통은 “이에 따라 시·군 여맹 단체들은 10일에 2000명씩 교대로 동원되는데, 동원된 사람은 개인별 쌀, 부식물, 돈과 본인이 10일간 생활할 때 쓸 용품을 준비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특히 도 당 위원회는 이번 총동원령 목적에 대해 ‘수령님(김일성) 서거 25돌과 7월 21일 지방 인민위원회 선거를 더 높은 충성심과 노력적 성과로 맞이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실상은 삼지연지구 건설 현장의 부족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의도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실제 현재 북한 주민들은 당국의 삼지연 건설 동원에 반발하고 있다. 건설 현장의 열악한 노동 환경과 숙식 여건에 동원을 기피하는 현상이 나타났고, 동원 인원수를 충원하기 어려워진 기관조직에서 돈을 주고 대타 인력을 고용해 삼지연에 투입시키는 일도 벌어졌다.

배급제가 유지되던 과거에는 당과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내세워 주민들을 독려하면 됐지만,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장마당을 통해 생계를 꾸러나가는 현재는 충성심만으로 주민들을 발동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한 최근에는 북한 평안북도와 양강도 등 일부 지역에서 인민반장들이 삼지연 건설에 강제 동원된 사례가 포착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앞서 본보는 지난 5월 중순 시·군 인민위원장들이 평양에 집결해 회의하고 돌아간 뒤 각 지역의 인민반장들에게 삼지연 건설 동원 지시를 내렸으며, 실제 평안북도와 양강도에서 인민반장들이 차출돼 삼지연으로 향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다만 이후 동원에서 돌아온 인민반장들에 의해 삼지연 건설 현장 노동자들이 기본적인 잠자리도 보장받지 못한 채 하루 15시간 이상 중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는 열악한 실태가 상세히 전해졌다. 특히 동원된 인민반장들 사이에서조차 “차라리 단련대나 교화를 가지 삼지연에 다시는 안 오겠다”는 불평이 새어나왔다는 후문이다.

이렇듯 북한 내부에서는 삼지연 건설 동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만연한 상황이지만, 당국은 총동원령까지 내려 여맹원들을 현장에 투입시키는 등 김 위원장의 역점 사업인 삼지연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소식통은 “중앙에서는 내년 10월 10일 당창건 기념일까지 (삼지연 건설을) 완공하라고 하는데, 현재 건설 속도와 역량으로서는 개건 날짜를 보장하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그러니 위에서는 힘 못쓰는 남성들보다 말을 잘 듣고 조직력 있는 여맹원들을 동원시키는 것이 훨씬 낫다고 본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삼지연 건설의 목표 완공 시점은 2021년이었으나,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해 10월 말 삼지연군을 찾아 건설 현장을 시찰하면서 “당 창건 75돌을 맞는 2020년 10월까지 삼지연군 총건설 계획을 앞당겨 끝내는 것으로 다시 계획을 짜고 무조건 완수하라”고 수정 지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