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호 국가건설감독상에 ‘엄중 경고’ 처벌 내려져…무슨 일?

북한 평양 미래과학자거리 건설현장의 모습.(기사와 무관) /사진=조선의 오늘 홈페이지 캡쳐

북한 당국이 지방 도·시·군에서 진행되는 건설사업을 제대로 감독하지 않은 책임을 물어 권성호 국가건설감독상에게 엄중 경고 처벌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평양 소식통은 16일 데일리NK에 “지방 도·시·군의 건설과 관련해 일 처리를 잘못한 국가건설감독상 권성호에게 지난 11일 엄중 경고 처벌이 내려졌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북한 도·시·군 지방의 건설사업 대부분은 개인 돈주들과 기술자들로 이뤄진 무허가 업체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 국가가 지방의 건설사업에 자재와 인력 등을 보장해주지 못하고 각 도·시·군 또한 이를 자체적으로 해결할 형편이 되지 않아 사실상 개인 돈주들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소식통은 “고난의 행군이 시작되고 지금까지 지방 도·시·군 건설의 대부분은 국가적인 지원을 받지 못한 채 개인들에 의지해 이뤄져 왔다”면서 “이로 인해 개인 돈주들의 돈주머니가 채워지고 각 도·시·군 인민위원회 건설 부문 간부들도 이윤을 챙기고 있는데 정작 건설이 부실해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고 말했다.

개인 돈주들과 도·시·군 인민위원회 건설 부문 간부들이 결탁해 각기 사적으로 이익을 챙기고 있는 점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건설의 질이 떨어진다는 점이 심각한 문제로 제기됐다는 전언이다.

이런 가운데 북한 당국은 국가건설감독성이 각 도·시·군 인민위원회의 건설계획을 접수받고 허가해줄 뿐 관리 감독을 전혀 하지 않아 이러한 상황이 지속해서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소식통은 “현재 모든 것이 부족한 나라 형편에서 개인 돈주들을 끼지 않으면 도·시·군 건설은 부진할 수밖에 없다”며 “실제로 안에서는 본래 이런 죄면 국가가 개인의 재산을 몰수하고 가족들과 함께 추방하는데 위에서도 이를 알기 때문에 단순한 처벌로 끝낸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고 했다.

한편 북한 당국은 이번 제기된 문제와 관련해 나선·남포·개성 등 3개 특별시의 인민위원회 건설 부문 간부들과 담당 일꾼들에게 혁명화 처벌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이들은 현재 황해북도 송림시에 위치한 황해제철연합기업소로 내려보내진 상태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처벌을 받은 간부들은 가족들까지 함께 추방되는 혁명화가 아니어서 큰 문제로 번지지 않았다는 안도감에 숨을 내쉬었는데 가족들은 온통 눈물바다였다고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