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방러에 국경 군부대 ‘강화된 경계 태세’ 지속 유지 중

9·9절 계기로 하달된 명령 해제 안 돼 군인들 의아해해…보위부 통화 감청·단속도 한층 강화

북한 평안북도 삭주군 압록강변에 설치된 북한 초소. / 사진=데일리NK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년여 만에 러시아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코로나 이후 첫 정상회담을 가진 가운데, 김 위원장이 러시아로 출발하기 전부터 국경 지역 군부대에 경계 태세 강화 명령이 하달돼 현재도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군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정권 수립일(9월 9일)을 계기로 평안북도, 자강도 등 국경 지역 경비 담당 군부대에 하달된 경계 태세 강화 명령이 현재까지도 계속 유지되고 있다.

국경 지역에서의 경계 태세 강화 조치는 정권 수립일 전날인 8일부터 시작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당국은 일반적으로 국가 기념일이나 명절에 최전방이나 국경 지역에서의 월남, 탈북 등 사건·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군부대에 경계 태세 강화 명령을 하달하곤 한다.

군인들은 올해 정권 수립일에도 어김없이 국경 지역 군부대들에 경계 태세 강화 명령이 내려지면서 의례적인 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큰 행사들이 치러지고 하루 이틀이 지나도 경계 태세 강화 명령이 해제되지 않고 유지되자 의아해하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북러가 정상회담 개최를 계획하고 있다는 외국발 뉴스를 접한 일부 군 간부들은 국경에 내려진 경계 태세 강화 명령이 해제되지 않고 있는 이유를 짐작하고 있었다고 한다.

실제 북한 당국은 12일 관영 매체를 통해 김 위원장의 방러 사실을 보도하기 전 경계 태세 유지와 관련한 추가 지시를 내리거나 별다른 설명을 하지 않았다는 전언이다.

국경 경비를 담당하는 일반 군인들은 노동신문 보도 내용을 접한 뒤에야 김 위원장의 방러 사실을 인지했고, 그제야 “원수님(김 위원장)이 없는 틈을 타서 적들이 순식간에 공격할 수 있으니 특별히 더 긴장해 조국을 잘 지켜야 하는 것 아니겠냐”며 경계 태세 강화 명령이 해제되지 않은 배경을 이해했다는 게 소식통의 말이다.

이런 가운데 국경 지역 경계 태세 강화로 인해 현재 외부 통화에 대한 감청과 단속도 한층 심화한 상태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지금 보위부에서 전파탐지기로 단속을 강하게 하고 있다”며 “경계 태세가 완화될 때까지 외부와의 연락을 기반으로 이뤄지는 밀수, 송금 등의 활동은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또 다른 북한 내부 군 소식통에 의하면 경계 태세 강화 지시가 전군(全軍)에 하달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미뤄 현재 북한은 국경 지역에 한해 강화된 경계 태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