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발사 실패 북중 국경서 빠르게 확산… “모르면 반동”

소식통 “감추고 싶은 진실 접하려는 주민 많아”...대체로 냉담한 반응

북한이 지난달 31일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새발사장에서 쏜 첫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실은 위성운반로켓 ‘천리마 1형’의 발사 장면을 1일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최근 북중 국경 지역을 중심으로 우주발사체 발사 실패 소식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복수의 소식통이 알려왔다.

8일 데일리NK 내부 소식통들에 따르면, 양강도와 함경북도 등 접경 지역에서 관련 소식이 전해면서 주민들이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달 31일 오전 6시경에 쏘아 올린 북한 우주발사체가 추락했다. 이에 북한 당국은 2시간 30여 분 만에 발사체의 단 분리 과정에서의 오류, 혹은 오작동이었다고 실패 사실을 북한 공식 매체(조선중앙통신)를 통해 외부에 시인했다.

그러나 이 사실을 북한 내부 주민들에게는 발사 당일부터 현재까지 알리지 않고 있다. 그런데 이 소식이 국경 지역에서 중국 손전화(휴대전화)를 통해 외부와 연결하는 주민들을 중심으로 속속 퍼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지가 입수한 반동사상문화배격법(제35조)에 따르면, 중국 손전화를 통해 외부 정보를 습득하는 건 불법이자 강한 처벌을 받을 수 있지만 “정부가 감추고 싶은 진실에 다가가려는 주민들이 생각보다 많다”(양강도 소식통)고 한다.

심지어 어느 곳(보안을 위해 지역명 언급하지 않음)에서는 “이 소문을 모르는 사람이 반동(反動)이라고 할 정도로 퍼졌다”고 한다.

일단 열악한 인민경제와 비교한 비난이 앞선다. “발사에 성공도 못 하면서 또 돈을 날려 보냈으니 억장이 무너져 말이 안 나온다” “지금 같이 상황이 안 좋은 시기에 탄도미사일이나 위성을 만들어 발사하는 게 백성들의 목숨보다 더 중요한 일인지 묻고 싶다”는 반응이 많다는 것이다.

또한 개발 자금을 인민경제에 돌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이는 “미사일이나 정찰위성 만드는 데 드는 비용이나 노력의 0.01%라도 주민들 먹고사는 문제에 신경을 써도 이렇게까지는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이라는 하소연이다.

실패 소식을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은 문제에 대해서는 직접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겨냥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와 관련, “왜 떳떳하지 못하는가” “원수님(김 위원장)의 위대성 선전에 훼손된다는 판단 때문에 그럴 것”이라고 수군대고 있다고 소식통은 현지 분위기를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