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인터넷 무단 접속한 국가보위성 10국 보위원들 적발

갓 배치된 젊은 보위원들 자체 검열에서 걸려…외부 인터넷 접속해 자주 검색한 단어는 '김정은'

지난 2012년 11월 보위기관창립절을 맞아 국가안전보위부(현 국가보위성)를 방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모습. /사진=노동신문 캡처

국가보위성 10국(전파탐지국) 소속 보위원 여럿이 외부 인터넷에 무단으로 접속한 것이 적발돼 보위 당국이 대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8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소식통은 “지난 4일 있었던 국가보위성 1/4분기 내부 총화에서 전파탐지감독 임무를 맡은 10국 보위원 여러 명이 승인 없이 상습적으로 외부 인터네트(인터넷)를 열람한 사실이 자체 검열로 드러났다”며 “이에 국가보위성은 엄격한 내적 규율과 질서를 세울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체제 보위라는 중요 임무를 맡은 국가보위성 내에서도 10국은 내외부의 모든 전파탐지와 감독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곳으로, 이번 사안을 계기로 내부 단속이 한층 거세지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국가보위성 10국 내부 규정에는 외부 인터넷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당사자가 임시 설치 및 열람 의뢰서를 작성해 최종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돼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번 총화에서 제기된 대상들은 외부 인터넷에 쉽게 접속할 수 있는 지위와 업무상 이점을 이용해 내부 규정을 어겨오다 적발됐다.

이들은 모두 룡산보위대학을 졸업하고 지난해 말 새로 배치된 젊은 중위, 상위 계급의 보위원들로, 외부 인터넷 접근 통제를 위한 국내 전자장벽 관리 응용프로그램 개발과 원격 접속 및 도청 보안시스템 관리를 전담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총화에서 제기된 보위원들의 외부 인터넷 무단 접속·사용과 검색 현황, 외부 정보 유출 사례가 전수 조사돼 관련 종합 자료가 현재 10국 내 부서장들에게 통보됐다.

그중에서도 특히 한 보위원이 ‘김정은’이라는 단어를 자주 검색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를 두고 내부에서는 ‘최고 존엄을 결사 보위해야 할 보위전사가 이런 행동을 한 것만으로도 총살감’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이들의 문제를 제기한 사람은 같은 부서의 보위원”이라면서 “외부 인터네트 열람 권한이 있는 10국 부서들에서는 지금까지 검색어 기록 장치를 끄고 검색할 것 다 검색해도 문제가 안 됐는데 이번에 10국 국장이 새로 바뀌면서 일상적이던 이런 문제까지 다 사건화된 것 같다는 의견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보위성은 문제시된 보위원들에 대한 신속한 처리와 대책 마련에 나서 10국 전체에 비상이 걸렸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수령 보위의 성벽을 떠받드는 전파탐지 보위전사들이 외국 인터네트에 쉽게 접속할 수 있다는 본신 혁명과업을 악용해 그동안 부패타락한 사상적 문제를 감추고 있던 것은 보위전사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지적됐다”며 “이에 제기된 대상들을 모두 과오제대 시킨다는 방침”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국가보위성은 10국 산하 북중 국경 지역 전파탐지 기지들에도 이번 사안을 구체적으로 통보해 향후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을 당부했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