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뇌물 행위 근절 지시… “선물은 돈 만원까지만”

만 원 넘는 선물하면 당적·행정적·법적 처벌한다 경고… "뇌물에 흔들리지 말자" 호소

북한 양강도 혜산시 전경. /사진=데일리NK

북한이 음력설을 앞두고 뇌물을 주고받는 행위를 근절할 데 대한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양강도 소식통은 21일 데일리NK에 “국가가 음력설을 맞으며 상하관계에서 주고받는 선물은 돈 만 원까지만 할 수 있다고 한계를 정하고 그 이상 되는 것을 주고받는 행위는 절대로 용납할 수 없으며 발견 시에는 당적, 행정적, 법적으로 조치하겠다는 방침을 내렸다”고 전했다.

스승과 제자, 직장 상사와 부하 직원 등 상하관계에서 음력설이라는 이유로 돈 만 원 값어치 이상의 선물을 주고받는 것은 사회주의 일심단결에 저해를 주는 뇌물 행위라고 경고했다는 것이다.

상하관계는 오로지 당정책을 받들고 집행, 관철, 투쟁해나가는 데 있어서의 상하관계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뇌물을 주고받는 것은 사회주의 일심단결에 저해를 주는 것이라고 명백하게 지적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북한은 ‘지금은 모든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한마음 한뜻으로 사회주의 일심단결의 기치를 들고 똘똘 뭉쳐 우리국가제일주의 정신을 발휘하고 일련의 난관들을 타개해 나가야 할 시기인 만큼 주체적 관점에 서서 뇌물 행위를 극복하자’고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북한은 이번 방침 지시에도 불구하고 국가가 정한 금액 한도를 벗어난 뇌물을 주고받는 행위를 하는 경우 모두 반사회주의 행위를 한 것으로 여기고 적극적으로 신고하는 분위기를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양강도 당위원회는 이번 방침을 하나하나 따져가며 모든 간부들에게 침투시키면서 검찰에 넘겨지지 않으려면 처신을 똑바로 하라고 경고장을 날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도당은 지금은 간부들이나 일반주민들이나 다 같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으니 이런 때일수록 뇌물에 흔들리지 말고 모두가 일심동체가 되어 한마음 한뜻으로 원수님(김정은 국무위원장)만을 생각하고 나라의 발전만을 위해 노력해 나가자고 호소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