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결속력 강화 주력하는 北…선전·선동 방식 개선 지시

선전선동사업에서의 혁신 지속 주문…주민들은 "먹고 사는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 지적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우리 식대로 살아나가는 길만이 후손 만대의 행복과 번영을 안아오는 유일한 길, 승리의 진로”라고 강조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하부 말단 당 조직에 선전·선동 방식을 개선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경제난 지속으로 내부 불만이 축적된 상황에서 사상적인 결속력을 높이려는 의도지만 주민들은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평안남도 소식통은 25일 데일리NK에 “최근 모든 기관, 기업, 협동농장 초급당위원회에 선전·선동의 내용과 형식을 개선할 데 대한 지시가 내려졌다”며 “지난 시기에는 눈에 띄는 직관물(포스터, 선전화)이나 기동 예술선동대 활동이 주(主)였다면 이제는 학습과 문학작품 창작 등 다양한 형식을 배합하라는 지시”라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 3월 제1차 선전부문일꾼강습회를 열고 선전·선동사업의 혁신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북한은 직관선전·선동을 중시하고 참신하게 벌일 것을 주문했다.

여기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7일 당 중앙간부학교 기념 강의에서 ▲당 사상 교양 내용 풍부화 ▲선전선동역량 및 수단 정상화 ▲현대적인 정보 수단 적극 활용 ▲출판보도물 강화 ▲문학예술 부문 사상전 활용 등을 강조했다.

결국 이번 지시는 직관물 등 기존 선전·선동 수단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방식에 새로운 형식을 더해 효과를 높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번 북한의 선전·선동 강화 지시는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경제난으로 내부 결속력이 약화하면서 체제 유지에 위기감을 느끼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소식통은 “코로나 사태로 많은 사망자가 나오자 주민들 속에서는 ‘하라는 대로 참고 견뎠는데 차례진 것은 죽음뿐’이라는 불만이 확산됐다”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 5월 12일에 처음으로 내부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사실을 인정하고 확진자, 사망자, 발열자 통계를 공개했다. 그러나 북한이 공개한 통계자료에는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현저히 적었다. 이에 북한 통계에 대한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됐고 한편에서는 체제 불안을 의식한 정치적 의도가 담겼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실제 북한 일부 지역에서는 사망자의 병명을 정확히 밝히지 않은 채 비상방역법에 따라 시신을 무조건 소각 처리한 경우들도 포착됐다. 특히 이런 사례들이 공식 통계에도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주민들 속에서 비난이 나오기도 했다.

더욱이 주민들은 코로나19에 따른 국경봉쇄로 심각한 경제난에 시달리면서 방역을 내세운 당국의 극단적 조치에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북한은 이러한 내부 동요 현상을 타개하고자 사상적 결속을 다지는 선전·선동 역량 강화를 주문하고 나선 모습이다. 김 위원장도 지난 17일 당 중앙간부학교 기념 강의에서 간부들에게 체제 유지와 결속을 위해 보다 많은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주민들은 선전·선동 강화 움직임에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현재 주민들의 불만은 선전·선동의 내용이나 형식을 바꾼다고 해결될 일은 아니다”며 “먹고 사는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