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대북전단 살포 행위 자제해달라” 재차 촉구

"북한의 어떠한 위협과 도발에 대해서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할 것"

2016년 9월 경기도 파주시 낙하IC 인근에서 탈북민 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 회원들이 살포한 풍선이 터지면서 대북 전단이 떨어지고 있다. /사진=연합

정부가 23일 민간단체들에 대북전단 살포 자제를 다시금 촉구했다. 그러면서 전단 살포 행위와 관련한 북측의 위협과 도발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효정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거듭된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일부 단체의 대북전단 등 살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정부는 우려하고 있다”며 “전단 등 살포 행위를 자제해 줄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는 오는 25일부터 한국과 미국의 북한인권단체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북한자유주간’과 관련해 민간단체들의 대북전단을 살포 가능성을 염두에 둔 입장 발표로 해석된다. 정부는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에 불필요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행위에 대한 자제를 거듭 요청해오고 있다.

이 대변인은 ‘북한자유주간’ 행사를 계기로 대북전단 살포가 이뤄질 경우 정부 차원의 대책이 있느냐는 질문에 “실질적으로 전단 등을 살포하게 될 경우와 관련해서는 수사당국에서 해당 사항에 대해 조사하고 수사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한편 이 대변인은 “북한이 코로나 확산 책임을 대북전단에 전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이는 과학적 근거가 없고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며 “북한이 사실 왜곡 및 우리 국민들에 대한 보복 조치 등을 언급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고 유감스러운 일이며,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위협과 도발에 대해서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자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의 유입경로로 남측에서 보낸 대북전단을 지목하며 책임을 전가하고 강력한 보복성 대응을 언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