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간부 강습회서 “핵무력 법제화는 핵시험과 같은 위력” 강조

핵무력 정책 법제화 의미·효과 부각…간부들 속에선 "올해 핵실험 안할 것 같다" 말 나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9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7차 2일 회의가 전날(8일) 만수대의사당에서 개최됐다고 보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핵무력정책이 법령으로 채택됐으며, 시정연설에 나선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핵을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 내용을 바탕으로 간부 대상 특별 강습회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강습회에 참석한 간부들 사이에서는 ‘올해 안에 핵시험(핵실험)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0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최근 각 도·시·군 당위원회 부장급 이상 간부들을 모아 놓고 김 위원장의 시정연설 관철을 위한 강습회를 열어 ‘핵무력 정책 법제화’의 정치외교적 의미를 부여했다.

해당 강습회에서 강연자는 “핵무력 정책 법제화는 실제 핵시험과 같은 위력을 갖는다”며 “핵무력 법제화를 선포함으로써 우리는 제국주의 나라들과 세계 대전을 치른 것과 같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올해는 핵무력 정책을 법제화한 것만으로도 수소탄 시험을 10번 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었고 이미 적들에게 큰 핵폭탄을 던진 것”이라는 발언도 있었다고 한다.

김 위원장의 핵 불포기 천명과 핵무력 정책 법제화를 핵실험에 견주어 의미를 부각한 것이다.

이렇듯 북한이 최근 열린 간부 대상 강습회에서 핵무력 정책 법제화가 갖는 의미와 효과를 강조하면서 일부 간부들은 “올해는 핵시험을 하지 않을 것 같다”는 말을 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북한은 그동안 주요 간부들에게 7차 핵실험의 필요성을 수차례 강조해왔고 실제로 최근까지 핵실험을 준비해왔기 때문에 이를 단행하지 않을 경우 그 이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이에 핵무력 정책 법제화를 핵실험에 빗대고 있는 것이라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한편, 해당 강습회에서는 “적들이 예상하지 못한 시기에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핵무력 개발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는 언급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북한 당국은 지난달 수해 피해가 있었던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복구하면서 갱도를 재정비하고 있고, 지난 3월 김 위원장의 현지지도 이후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위성발사장 현대화 건설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월 1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을 현지지도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김 위원장이 발사장 개건현대화 목표를 제시하고 그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과 방도를 밝혔다고 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특히 최근 동창리 기지에는 ‘평화적 목적을 위한 우주 탐사를 지향하지만 적들의 공격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유사시 대비도 이뤄져야 한다’는 내용의 교육 자료가 하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당국이 정찰위성이라고 주장하는 장거리 로켓은 탄두부에 재진입체만 교체하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전용될 수 있다.

그동안 북한 당국은 평화적 우주 개발을 명분으로 정찰위성을 개발의 정당성을 설파해왔으나 핵 선제 사용 가능성을 명시한 핵무력 정책 법제화로 ICBM 개발에 대한 본심을 드러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소식통은 “현대적 위성 발사용 기지 건설 지시 이후 지하·지상 발사장 건설 및 발동기(엔진) 위력 강화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최근에는 핵시험보다 정찰위성에 대한 (당국의) 지시나 관심이 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