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인민회의 앞둔 北…국경·전연 대의원만 일주일 이상 격리

최대비상방역체계 유지 중인 지역 대의원 방역지침 내륙과 달라…평양 집결도 '제각각'

지난 2월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6차 회의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당시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7일 최고인민회의 개최를 예고해 전국 각지의 대의원들이 평양으로 집결한 가운데, 지역에 따라 대의원들의 방역지침이 다르게 내려진 것으로 파악됐다.

6일 복수의 북한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대의원들이 평양에 들어가기 전 지켜야 할 방역지침을 제시하면서 내륙과 국경·전연(전방) 등 지역별로 그 내용에 차이를 뒀다.

내륙지역의 대의원들의 경우에는 별도의 격리 생활을 거치지 않고 거주 지역에서 3일간 아침저녁으로 발열 상태를 체크하도록 했지만, 국경 및 전방 지역 대의원들은 평양으로 출발하기 전 7~10일간 별도의 숙소에서 격리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실제 양강도 혜산시의 경우 혜산시 대의원들은 인근 삼수군으로 이동해 7일간 격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구역상 혜산시가 삼수군보다 큰 도시지만, 외부와의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삼수군이 격리 장소로 낙점됐다는 게 양강도 소식통의 설명이다.

또 한국과 인접한 강원도 접경 지역의 대의원들은 원산으로 이동해 별도의 격리시설에서 8일간 격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중국으로부터 유입되는 선박 물량이 많은 남포특별시에서는 남포시 당위원회 강습소에 대의원들을 모아놓고 열흘간 숙식하도록 하면서 발열 여부를 관찰했다고 한다.

취재 결과 대의원들을 일정 기간 격리한 곳은 정상방역체계로의 전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최대비상방역체계를 유지하고 있는 지역들인 것으로 파악됐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10일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영내에 유입됐던 신형 코로나 비루스를 박멸하고 인민들의 생명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최대비상방역전에서 승리를 쟁취하였음을 선포한다”며 “최대비상방역체계를 오늘부터 긴장 강화된 정상방역체계로 방역 등급을 낮추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남북, 북중 접경 지역의 경우에는 지금도 최대비상방역체계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북한이 지역별로 격리 여부와 기간에 차이를 두면서 대의원들의 평양 집결 일시도 모두 달랐던 것으로 파악됐다.

별도의 격리 기간을 거치지 않은 내륙지역의 일부 대의원들은 지난 4일 평양에 올라간 것으로 전해졌으나, 양강도 국경 지역의 대의원들은 7일간의 격리를 마치고 5일 평양으로 떠났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평양과의 거리가 비교적 가까운 강원도와 남포시 대의원들은 오늘(6일) 오전 평양으로 출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당국은 통상 회의 개최 직전 대의원들의 평양 집결 사실을 보도해왔으나 현재까지 관련 보도는 나오지 않고 있다.

한편, 북한은 지난달 개최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제14기 제21차 전원회의를 통해 이달 7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7차 회의를 개최하겠다고 밝히면서 사회주의 농촌발전법, 원림녹화법 채택 관련 문제와 조직 문제를 토의한다고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