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권·군대 전멸” 김정은 연설에 북한 주민들 반응은?

전승절 연설 이후 수령 숭배심 대폭 상승…지방 주민들 "빈소리"라며 불편 심기 드러내기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7월 27일 ‘전승절'(정전협정 체결일) 69주년을 맞아 열린 기념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지난달 27일 평양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탑 앞에서 열린 ‘전승절’(정전협정 체결일) 69주년 기념행사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한 연설이 주민들 속에서 연일 화제라는 전언이다.

2일 데일리NK 평양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평양에서 열린 전승절 기념행사에서 김 위원장의 연설이 있고 난 뒤 주민들 속에서 수령에 대한 숭배심, 충성심과 나라에 대한 자긍심이 크게 높아지는 분위기다.

김 위원장은 당시 연설에서 “남조선 정권과 군부 깡패들이 군사적으로 우리와 맞서볼 궁리를 하고 그 어떤 특정한 군사적 수단과 방법에 의거하여 선제적으로 우리 군사력의 일부분을 무력화시키거나 마슬(부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천만에”라며 “그러한 위험한 시도는 즉시 강력한 힘에 의해 응징될 것이며 윤석열 정권과 그의 군대는 전멸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호칭을 생략한 채 이름을 거론하며 “더 이상 윤석열과 그 군사 깡패들이 부리는 추태와 객기를 가만히 앉아서 봐줄 수만은 없다”, “계속하여 강도적인 논리로 우리의 자위권행사를 걸고 들고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면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지금 같은 작태를 이어간다면 상응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다만 북한 평양의 주민들은 바로 이 같은 김 위원장의 발언에 연일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실제 평양시의 한 주민은 “이번 원수님(김 위원장)의 연설은 우리들의 마음을 뻥 뚫리게 한다”며 “그동안 고생해온 보상을 받는 듯한 기분이 든다”고 말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또 다른 평양시의 한 주민은 “우리 원수님의 배짱과 담력은 세상에 그 누구도 따를 수 없다”며 “미제와 그 무리들이 우리 공화국을 어째 보려고 하지만 원수님이 계시는 한 어림도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소식통은 “원수님(김정은)께서 아직까지 ‘전멸’이라는 단어를 쓰신 적이 없다”며 “이번에 남조선(남한)에 강력한 경고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연설을 들은 주민들은 우리도 세상에 큰 소리를 낼 수 있는 당당한 자주 국가가 됐다는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면서 “지금은 어렵고 힘들지만, 원수님만 믿고 따르면 잘 사는 날이 반드시 온다는 것을 확신하는 주민들이 많이 늘었다”고 덧붙였다.

반면 지방의 주민들은 김 위원장의 전승절 연설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는 경우도 적잖은 것으로 알려졌다.

평안남도 소식통에 따르면 평성시의 한 주민은 “맨날 큰소리만 치고 인민들을 기만한다. 그렇게 위대하면 우리나라가 세상에서 가장 잘 사는 나라가 돼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지금 사람들 생활 형편을 보고도 어떻게 저런 빈소리(빈말)만 맨날 하는지 모르겠다”는 의견을 냈다.

평성시의 또 다른 한 주민은 “지금은 통일이라는 말 자체가 없어졌다”면서 “말로만 큰소리치지 말고 미사일을 쏘든 대포를 쏘든 해서 인민들이 먹고사는 문제를 빨리 해결하는 게 우선 아니냐”고 말하기도 했다는 전언이다.

한편, 앞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은 김 위원장이 윤 대통령의 이름을 거명하며 위협적인 발언을 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하면서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강력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상시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국가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