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강원도 결핵환자 급증하자 집단조사…원인에 ‘적지물자’ 지목

"남조선 적지물자 먹으면 온갖 전염병 걸려" 주장…치료 위한 준비품 마련 지시에 주민들 '콧방귀'

동해안 최북단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금강산의 모습. /사진=연합

북한이 코로나19 최초 발생지로 접경지역인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를 지목하고 ‘색다른 물건’을 접촉한 데 따른 것이라고 주장한 가운데, 최근 강원도에서 결핵환자가 늘어나는 것도 이 때문이라면서 집단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강원도 소식통은 18일 데일리NK에 “정부는 강원도에 최근 결핵환자들이 급작스레 늘어나는 것이 남조선 적지물자 때문이라고 하면서 강원도에서 7월 한 달 동안 기관 기업소들과 학교, 유치원, 탁아소에 이르기까지 전부 결핵환자 조사에 들어갈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강원도 비상방역지휘부는 조사의 기본이 기존 결핵환자들이 영양부족이나 전염병 후유증으로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결핵균이 급파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고 결핵이 대대적으로 발병되지 않게 하기 위한 예방의학적 차원이라고 설명했다는 전언이다.

또 이번 조사는 앞으로 모든 전염병을 점검하고 의학적으로 다시 들여다보기 위해 집단적으로 진행되는 것인 만큼 이미 결핵을 앓았던 자, 잠복 결핵 대상자, 결핵 의심자, 결핵환자 보호자와 접촉자들까지 정확하게 검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소식통은 “특히 이번 조사를 하면서 도 비상방역지휘부가 강력하게 이야기한 것은 남조선에서 보낸 적지물자를 먹으면 폐결핵을 비롯한 온갖 전염병에 걸릴 수 있다는 점”이라며 “남조선의 공화국 말살 정책에 넘어가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도 비상방역지휘부는 군부대와 군인 가족이 많은 전연(전방) 지역인 강원도는 적지물자로 인한 각종 원인불명의 병들이 발생하는 위험한 지역으로, 국가가 최근 가장 근심하는 지역이라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이번 조사 결과 결핵환자로 지목된 주민들은 병원과 예방원들에서 집단적이고 통일적으로 완치될 때까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에서 보장해줄 것이니 환자 가족들은 그에 맞게 준비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는 설명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도 비상방역지휘부는 준비품으로 개인당 3개월 이상 분의 식량과 20만 원의 부식물 및 영양 보약 비용을 제시했으며, 경제적인 사정으로 이를 마련하지 못하면 속한 공장 기업소나 지역 동사무소 등 단위에서 책임지고 도와주도록 하라고 언급했다.

다만 소식통은 “주민들은 결핵이라는 게 먹지 못해서 생기는 병인데 3개월 이상의 식량이나 부식물, 보약값이 있었으면 이미 초기 치료를 해서 나았을 것이라면서 이 포치에 콧방귀를 뀌고 한심한 나라라고 비난을 퍼붓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