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신문 사진에 전에 없던 ‘워터마크’가…선전선동부 작품?

저작권 강화 차원…김정은 국무위원장 등장 및 참여 행사 사진에는 워터마크 삽입 안 해

노동신문 워터마크
23일 북한 노동신문 사진. 오른쪽 하단에 워터마크가 삽입돼 있다. / 사진=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이달 들어 게재하는 사진에 워터마크를 삽입하기 시작했다. 이번 조치는 당 선전선동부가 제안하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비준한 사안이라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데일리NK 평양 소식통은 24일 “노동신문 사진에 당보마크(워터마크)를 넣은 것은 저작권을 강화하려는 차원”이라며 “지난달 초 중앙당 선전선동부가 대책 제의서를 올려 1호 비준을 받았다”고 전했다.

1호 비준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보고돼 직접 결재를 받은 사안을 뜻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집권 이후 북한은 ‘지식경제시대’를 강조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북한은 저작권 보호 제도를 더욱 완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2019년에는 지적재산권을 보호를 위한 ‘지적소유권국’이라는 행정조직을 새로 만들기도 했다.

소식통은 “당보마크는 인터네트(인터넷) 화면, 손전화용 로동신문 등 전자미디어 기계상 열람하는 로동신문에만 들어간다”며 “우편국을 통해서 지방 당·인민위원회 비서들에게 전달되는 지면 신문은 마크가 박혀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북한 주민들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 노동신문을 열람할 수 있다. 인터넷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불법복제 및 유통이 비교적 손쉽게 이뤄질 수 있는 디지털용 사진에만 워터마크를 삽입한 것으로 보인다.

또 하나 주목해볼 점은 김 위원장이 등장하거나 김 위원장이 참여하는 행사 사진에는 워터마크를 삽입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당의 유일사상체계 확립의 10대 원칙과 당의 영상물 관리, 사적 출판물 관리는 이 기준에 따르지 않는다”며 “1호 영상작품이나 같이 있는 영상작품, 사진에도 당보마크는 넣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사진들이나 작품들은 1호 작품 영상, 사적 출판물관리 별도 기준에 따라 취급된다”며 “원수님이 참석한 회의는 일반 간부만 나오는 사진일지라도 마크를 넣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조선노동당 역사에 남을 영도자의 역사와 혁명업적을 기리는 중요한 정기적 대회, 개회사와 결론은 최고영도자의 강령적 문헌으로 고귀하게 관리하고, 전적으로 최고영도자의 저작으로 개인화한다’는 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최고지도자가 등장하는 사진 역시 이 원칙에 기초해 워터마크를 삽입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북한의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 게재되는 김 위원장 사진에는 ‘pointer ; display’ 코드가 삽입돼 있다.

이 때문에 김 위원장의 사진에 마우스 포인터를 갖다 대면 손가락 모양이 사라진다. 김 위원장 사진을 제외한 다른 사진들은 어디든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손가락 모양이 나온다.

마우스 포인터로 ‘최고존엄’의 얼굴이나 형상을 가리지 못하도록 기술적인 조치를 해놓은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