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올 하반기 ‘당 규율감독 강화 기간’ 선포…간부 특수화 규제

오토바이, 화물차, 구급차 이용하는 행위 근절 지시…주민들 속에선 회의적인 반응도

북한 평안북도 삭주군 압록강변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이동 중인 주민. / 사진=데일리NK

북한이 올 하반기를 ‘당 규율감독 강화 기간’으로 선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와 관련해서는 간부들의 이동 수단 특수화를 규제하라는 내용의 지시가 내려졌다는 전언이다.

평안북도 소식통은 22일 데일리NK에 “20일 염주군 당위원회에 7월 초부터 올해 하반기를 당의 규율 감독체계 강화 기간으로 정했다는 중앙당 지시와 관련 대책 내용이 내려왔다”고 전했다.

해당 지시에는 방침 포치나 긴급회의로 시·군당에 들어오는 기관 기업소, 농장 간부들이 오토바이나 운수용 화물차를 타고 들어오는 행위를 단속하고 적발 시에는 오토바이는 압수하고 화물차는 운행을 단기간 금지하라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에 따르면 농번기에 연유(燃油)가 고갈된 상황에서도 간부들은 수시로 제기되는 방침 포치를 받거나 시·군당 긴급회의에 참가하는데 오토바이나 운수용 화물차를 이용하고 있다.

기관 기업소, 농장 간부들 가운데 업무용 승용차를 가지고 있는 이가 거의 없어 대부분이 오토바이나 운수용 화물차를 타고 간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간부들이 자전거를 타고 회의장에 모이곤 했지만, 더 나은 이동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서로 간의 자존심 대결로 번지면서 근래에는 대부분이 오토바이나 운수용 화물차를 이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다 보니 시·군당 앞 개인집들에서 간부들이 타고 온 오토바이를 보관해주는 대가로 비용을 받는 일이나 화물차를 학교 운동장에다 세워 체육수업을 방해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났다.

다만 가뜩이나 연유가 부족한 상황에서 간부들이 오토바이나 운수용 화물차를 마구잡이로 이용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는 주민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이에 더해 지난 12일 간부들의 ‘비혁명적인 행위’에 대한 강도 높은 투쟁을 강조한 비서국 회의가 진행되면서 이동수단 특수화 규제에 대한 중앙의 지시가 내려졌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시·군당은 방침 포치나 긴급회의 소집 때 인접 기관 기업소, 농장 간부들이 한 대의 차에 타고 올 수 있도록 ‘카풀’ 승용차를 배정하고, 시·군당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간부들은 자전거를 타고 오도록 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간부들이 무슨 돈이 그렇게 많아서 회의하러 가는데 기름을 펑펑 쓰냐는 불만을 표출했던 사람들은 기름 낭비 행위를 근절하는 적절한 조치라며 반기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한편 중앙에서는 간부들이 회의에 참가한다면서 병원 구급차를 이용하는 행위를 절대로 묵과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고 한다.

실제 비상방역 기간에 염주군당의 한 간부가 도당 회의에 참가하기 위해 군(郡) 병원 구급차를 불러 타고 간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중앙에서는 구급차는 말 그대로 구급 환자를 이송하기 위한 운송 수단이지 간부들의 회의 참가 보장용 차가 아니라고 강하게 질타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주민들 사이에서는 이 같은 조치가 ‘미봉책’에 그칠 것이라는 회의적인 반응도 나오고 있다. 이번 조치로 오토바이나 운수용 화물차를 이용하는 간부들이 잠깐은 줄어들지 몰라도 일정 기간이 지나고 나면 다시 예전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게 주민들의 말이라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지금 중앙에서는 간부들이 권력을 남용해 개인집이나 학교 운동장에 오토바이나 화물차를 맡겨두는 현상, 병원 업무와 관계없이 구급차를 동원하는 현상 등 특수화 행태를 이번 당 규율감독 강화 기간에 철저히 근절할 데 대한 문제를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